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목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반적 대안학교
1. 대안학교정의
2. 대안학교
3. 일반적 대안학교의 유형
Ⅲ. 기독교 대안학교
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3. 기독교대안학교가 지니는 기독교적 대안성의 특징
Ⅳ. 현실 실태 진단 및 평가
1. 학교현황
2. 문제점과 평가
Ⅴ. 나가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기독교 교육은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각 개인의 특성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죄로 인해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하여 온전한 사람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 자신의 온전한 모습, 참된 인간의 모습을 회복하면 다른 사람과 자기 주변의 자연과의 관계도 올바르게 변화하게 된다. 또한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 땅에 만드신 목적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에게만 주신 고귀한 목적을 위해 살게 되기에 현재 교육의 문제들을 뛰어넘어 참된 인간으로 자신을 만들어갈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제도권 교육의 입시 집중화, 획일화된 교육방법, 교육운영의 타율화, 세속화 등을 극복하고 교육의 본질 회복, 교육방법의 다양성과 교육운영의 자율성을 확보, 참된 인간의 모습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기독교 교육의 개입이 필연적으로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는 우리 교육의 문제와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한국기독교 대안학교의 현실과 과제”, 2007
Ⅱ. 일반적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yahoo 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
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설명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벽 없는 학교 등 학교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발사 성공에 충격을 받아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19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1960년대 후반부터 흑인·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목회는 삶 속에서 숨겨진 교과 과정을 중요시 여기고 찾아야 한다. 눈에 보이는 교과과정이 끝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과정이 있음을 알고 잘 인식하여야 한다. 넷째로는 교육목회는 예배를 신앙 양육의 중요한 요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적 양육에 있어서 예배와 예전, 신앙의 상징들을 중요시 여겨야 한다. 다섯째로 교육목회에서는 자라나는 세대들의 신앙과 삶을 위하여 성인 지도력이 요청된다. 세대 간의 이어지는 신앙의 물려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현존하는 교육 - 대안적 교육
  • 기독교적 민주 시민의 양성에 맞는 인성교육과 학생들의 문화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되어야 한다.제2장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1970년부터 새천년을 맞이하기까지 기독교교육의 주제는 지난 30년간 다양하게 나타난다.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보면 현존하는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안적인 교육모델을 위한 것이다. 현존하는 교육방법론이 85%이고 대안적 모델을 위한 교육론이 15%를 차지하는 것을 보면 사회의 변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 리뷰 -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 모델의 비판”을 통한 성찰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3부에서는 “대안적 교육모델”로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면서 “새로운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한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의 시도”라는 명제 아래, 단지 이론의 제시가 아니라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프락시스의 요구, 즉 교육목회자와 기독교교육자가 현장에서 실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제가 제기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분석
  • 교육, 교통, 보건 등의 사유화 저지를 위한 투쟁모든 인간은 어떤 방식으로든 관계되고 있다. 공공부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공공부분은 다수의 생존권이나 인권과 관련되어 있고, 엄청난 시간과 국민의 세금이 투자되었음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분야에 대해 절대적인 사유화나 중앙집권화 된 국가재산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들의 이익이 되는 아래로부터의 새로운 소유 질서를 세우도록 해야 한다 최근 도입된 Web 2.0에서의 copyleft 개념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요악 - 비평
  • 교육이 아니지만 예배를 통한 교육의 힘은 대단히 크다. 신앙 양육을 위해서는 예배에 대한 교육적인 실천과 준비가 필요하다. 다섯째, 자라나는 세대들의 신앙과 삶을 위하여 성인 지도력이 요청된다. 어린이, 청년에게만 국한시키는 교육을 지양하여야 하며, 어른들도 함계 침여하는 간세대 경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바은 선교교육의 실천이다. 선교교육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고, 변형된 복음전도주의를 벗어나 세상의 구원과 개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