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과학 교수학습 과정안 2단원 자석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초등과학 *
- 교수학습 과정안 -
1. 단원명 : 2. 자석놀이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교육 과정 중 3학년 ‘(1) 자석놀이’에 해당한다. 이 단원에서는 놀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자석에 대한 개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자석은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활동의 소재이지만 자석의 극과 극 사이의 상호작용, 자극의 방향성, 자화 등 개념적으로는 이해하는 데 상당히 어려운 요소들이 있다. 따라서, 교사가 이 단원을 지도할 때는 특히 ‘떨어져서 힘을 작용’하는 흥미로운 현상의 경험이 개념과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유의하여야한다.
3. 단원의 목표
(1)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에는 자석에 붙는 것과 붙지 않는 것이 있음을 구분할 수 있고 자석에 붙는 것들의 공통점을 찾아 낼 수 있다.
(2) 자석에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종류의 극이 있음을 찾아 낼 수 있고, 같은 극 사이에는 밀어 내는 힘이, 서로 다른 자극 사이에는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함을 보일 수 있다.
(3) 철가루를 이용하여 자석 주변에 자석의 힘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일 수 있다.
4. 단원의 학습계열
선행 학습
본 학습
후속 학습
해당 사항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 시연용)Ⅲ. 결론-참고문헌p. 2p. 3p. 3p. 4p. 4p. 5p. 8p. 9p. 9p. 20p. 21p. 23p. 37p. 43p. 44Ⅰ. 서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과학 및 신경과학의 이론, 뇌손상 환자들에 대한 임상적 자료, 천재자폐성 아동 등 특수 집단의 지적 능력에 관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8개의 지능 모두가 우수한 ‘전능한’ 사람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런 측면에서 정신지체 아동이라 할지라도 8개 지능 모두가 지체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국립특수교육원, 2009 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그렇다면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을 어떻게 하면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학습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은 사실적 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도 많이 개발하는 것이 우리 사회과에서 필요한 일인 것으로 생각된다. 3.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육적 의의시뮬레이션 학습의 장점은 먼저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 특히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놀이’를 좋아한다. 아동들이 좋아하는 소꿉장난은 바로 시뮬레이션의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소

  • [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집안 구성원들 간의 능력의 개인차가 심하게 작용하는 수학, 영어 등의 교과에 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학년별이 아니라 10단계 또는 4단계등 단계별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7차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육과정 사상 처음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은 초등학교 1학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학습목표다양한 악기로 특성을 살려 기악 합주를 할 수 있다.교수∙학습자 료확대악보, 여러 가지 악기, 개인별 악보학습 과정학 습 활 동자료및유의점준비 활동◦악기 준비하기∙가락악기 : 리코드, 멜로디언, 실로폰∙리듬악기 : 큰 북, 작은 북, 탬버린, 트라이앵글, 캐스터네츠공부할 문제다양한 악기로 화음에 어울리게 기악합주를 해 보자.◦신체 표현 하며 노래 부르기∙녹음기주활동◦기악 합주곡 알기∙수준에 맞고 흥미있는 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