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교육 모의수업지도안] 4. 덧셈과 뺄셈(2) 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업 설계의 동기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가. 단원의 계열성
나. 본 차시 적용 학습 모형 - 원리 탐구 학습
1) 개관
2) 절차 및 단계별 활동 내용
다. 본 차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1) 받아내림의 개념
2) 모델링의 개념
5. 학급의 실태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방법
다. 조사 내용 및 결과
라. 시사점 (지도 대책)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의 방향
나. 평가 관점 및 방법
다.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9. 본시 교수 학습 활동의 실제
10.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7. 지도상의 유의점
가. 생활 장면의 문제에 쉽게 접근하여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나. 구체물로 조작 활동을 하여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에 대한 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다. 놀이를 통하여 형식적 연산을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을 교사는 모두 수용하는 자세로 교수-학습에 임한다.
마.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수학 교과서에 나온 문제 이외에,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을 만한 수들을 사용하여 계산 활동을 지도한다.
8.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의 방향
수학과 평가의 목적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있다. 이에 따라 본 주제의 평가는 인지적 영역의 평가로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과 다양한 현상을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개정 수학과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로는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수학이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평가해야 하며, 과제 집착력과 수업 시간에의 참여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나. 평가 관점 및 방법
평 가 관 점
지식
이해
기능
적용
태도
관심
수학적
사고
평가방법
•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개념을 알고 있는가?
○
관찰
•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모형을 조작할 수 있는가?
○
○
관찰
•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세로셈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가?
○
지필평가
관찰
• 게임 활동에 참여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가?
○
○
관찰
자기평가
• 담을 예상하고 확인하거나 거꾸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
관찰
다.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1)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 모형을 조작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면, 교사의 안내 하에 수 모형을 더 조작해 보도록 지도
2)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세로셈으로 일반화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면, 수학 익힘책을 활용하여 연산이 숙달되도록 지도한다.
3) 결과를 교정의 자료로 피드백하여 개별화 지도에 사용한다.
4) 수학적 태도나 사고력에 대한 평가의 결과는 단원 학습 시기 뿐 아니라 수학과 학습 전반에 걸쳐 지도에 활용한다.
9. 본시 교수 학습 활동의 실제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7).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7).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수학 2·1 교과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강완 외(2007). 초등수학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황혜정 외(2008). 수학교육학 신론.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