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목 학습 지도안 본문 국어과목 지도안 다양한 표현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目 次
I. 대단원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학습 목표
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II. 소단원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
5.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7. 지도 과정
8. 형성평가
[별첨] ICT 수업자료(파워포인트) 및 봉산탈춤 동영상 자료
I. 대단원
1. 단원명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1) 봄 봄
(2) 봉산(鳳山)탈춤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의사 소통에 사용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 속에 드러난 비언어적 표현 및 반언어적 표현의 중요성과 특성을 이해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작품의 감상에서 비언어적 및 반언어적 표현 방법과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소설 ‘봄 봄’을 감상하면서 음성 언어 이외의 표현 방법과 장면을 상상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러한 표현이 실제 의사 소통에서 줄 수 있는 전달 효과를 깨달아야 한다.
또한 민속극의 감상을 통해 같은 내용이라도 특정한 장면에 따라 표현 방식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봄으로써 듣기와 말하기에서 비언어적 표현 및 반언어적 표현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아 보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을 깨닫는 한편, 문학 작품의 내용을 학습자가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1. 의사 소통의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알고 스스로 상황에 맞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2. 언어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3. 언어외적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의 구조 및 지도 계획 (총 8차시)
차시
학습할 부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교과서 외의 다양한 작품들을 읽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태도까지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문학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그것을 이해하고 공감할 때 그 가치를 발휘한다. 문제는 학습자들의 관심과 감수성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대중매체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문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이해 지도의 필요성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하게 한다. 나아가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하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우리는 문학 감상을 통해 인간성 및 인간의 행동을 전체적으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문학 작품 속 인물들의 가치관의 대립, 갈등과 그 해결과정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자의 삶에서 부딪히는 갈등을 해

  •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 학습하도록 단원을 구성하여 학습자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의 삶을 이해하고 문학을 향유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시어를 통해 작가가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표현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를 추측 해 보도록 학습활동을 구성하였다. 또 고은의 를 추가로 제시하여 시 속에 반영된 사회의 모습을 찾는 활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천재(정)에서는 우리나라 근대의 문학을 학습하기 위해

  •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_학습방법론
  •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향한다. 목표에 도달하여 유익함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이고도 주체적인 문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따른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09에 따르면 『문학』과목의 목표는 ‘문학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른다.(문학Ⅰ)’, ‘문학에 대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379쪽에서 인용.다음은 「한림별곡」 연행방식이 학습 요항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것도 「한림별곡」이 가지는 하나의 큰 특징으로 잔치와 같은 흥겨운 자리에서 춤을 추면서 악기 반주에 맞추어 집단적으로 불렀다는 사실에서, 「한림별곡」에 담긴 우리 선조들의 유흥 문화를 이해할 수 있고, 따라서 이 작품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그 외 작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