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취지
2. 단원 설정의 근거
Ⅱ. 학생관
1. 학생의 실태
2. 학생의 실태 분석
Ⅲ. 지도관
1. 지도의 방향
2. 지도상의 유의점
Ⅳ. 지도 계획
1. 대단원명
2. 대단원의 학습 목표
3. 전 학년 학습과의 관련성
4. 대단원의 학습 지도 계획
Ⅴ. 본시 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1. 단원 설정의 취지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유기적 관계 속에서 빚어내는 효과이다. 이 아름다움은 독자에 의해 제대로 파악될 때 가치가 있다. 즉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독자 스스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 때, 문학의 아름다움은 더욱 분명해진다.
문학은 일상언어를 일정한 질서와 조화 속에 융합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한다. 특히 시는 언어의 음악성과 형상성, 함축성을 유기적으로 조화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하는데, 다양한 시작품을 통해 이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핵심 목표이다. 즉, 시작품의 경우 행과 연의 배열 방식과 이들의 관계, 운율, 이미지, 은유 등이 조화를 이루며 의미를 전달하고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역동적으로 작용하면서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것이다.
아울러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학의 아름다움을 화제로 삼아 서로 발표하고 이야기하게 하면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태도임을 자각하는 것도 이 단원의 학습이 지향하는 바다.
2. 단원 설정의 근거
이 단원은 제7차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 중에서 국어과 교육 목표, 국어과 교육 과정 중 국어 과목의 ‘문학’,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영역의 내용과 연관되어 설정되었으며,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