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취지
2. 단원 설정의 근거
Ⅱ. 학생관
1. 학생의 실태
2. 학생의 실태 분석
Ⅲ. 지도관
1. 지도의 방향
2. 지도상의 유의점
Ⅳ. 지도 계획
1. 대단원명
2. 대단원의 학습 목표
3. 전 학년 학습과의 관련성
4. 대단원의 학습 지도 계획
Ⅴ.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 설정의 취지
이 단원은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유기적 관계 속에서 빚어내는 효과이다. 이 아름다움은 독자에 의해 제대로 파악될 때 가치가 있다. 즉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독자 스스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을 때, 문학의 아름다움은 더욱 분명해진다.
문학은 일상언어를 일정한 질서와 조화 속에 융합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한다. 특히 시는 언어의 음악성과 형상성, 함축성을 유기적으로 조화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하는데, 다양한 시작품을 통해 이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핵심 목표이다. 즉, 시작품의 경우 행과 연의 배열 방식과 이들의 관계, 운율, 이미지, 은유 등이 조화를 이루며 의미를 전달하고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역동적으로 작용하면서 한 편의 작품을 이루는 것이다.
아울러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학의 아름다움을 화제로 삼아 서로 발표하고 이야기하게 하면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태도임을 자각하는 것도 이 단원의 학습이 지향하는 바다.

2. 단원 설정의 근거
이 단원은 제7차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 중에서 국어과 교육 목표, 국어과 교육 과정 중 국어 과목의 ‘문학’,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영역의 내용과 연관되어 설정되었으며,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학습지도안] 중학교 국어 1-1 `5. 설득과 비판`
  • 학습11)Ⅳ.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은 이론 설명 후 바로 활동 학습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지게 하여 학습 목표를 보다 확실하 게 확인하도록 한다.▪ 교사는 광고를 제시할 때, 광고가 홍보하는 특정 상품에 대하여 중립적인 태도를 보인다.Ⅴ. 학습지도안 단원명5. 설득과 비판(1) 광고 세 편교과서국어1-1차시22 학 습목 표1. 광고의 다양한 설득전략과 표현 수단을 살펴보고 기획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2. 광고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 [국어과교육론 학습지도안] 읽기와 매체 활용 `시집가는 날`
  • 학습목표 57. 지도상의 유의점8. 평가의 이론적 근거 및 평가 계획Ⅲ. 수업모형 - 71. 수업모형의 이론적 근거2. 수업모형의 개요 8Ⅳ. 본시 지도 계획 - 11Ⅴ. 학습 자료(유인물) 14Ⅰ. 단원명5. 읽기와 매체 활용 (2) 시집 가는 날Ⅱ. 단원의 개관1.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수학교육 도형과 국어교육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실과교육 창의력개발과 제과제빵 재택수업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과 독서활동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Ⅰ. 수학교육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1. 목적2. 내용1) 초등학교 수학과 도형영역을 분석하여 내용을 재구성한다2) 재구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학과 도형단원의 효과적인 Web자료를 개발한다3) 개발한 Web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

  • [고전문학교육]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
  •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목차Ⅰ. 논문 내용 요약 1. 머리말2. 국어교육에서의 고전 교육의 의미3. 국어교육 속의 고전산문 교육4.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론5. 맺음말Ⅱ. 학습지도안 1. 차시별 학습 내용2. 본시 학습 지도안Ⅲ. 첨부자료 ① 참고자료② 발표자료1③ 발표자료2④ 발표자료3⑤ 발표자료4⑥ 평가지Ⅳ. 종합 및 정리 Ⅰ. 논문 내용 요약 -서인석1. 머리말‘고전산문 연구’와‘국어교육이라는 두

  • [국어학개론] `어말어미`에 관한 국어지식검토와 국어교육에서의 응용
  • 국어복합문 구성연구(1985)의 어미체계2. 어말어미와 그 하위어미들의 정의 2.1 어말어미2.1.2 종결어미2.1.3 연결어미2.1.4 전성어미3.‘듯이, 게, 도록’의 문제4. 어말어미의 문법화4.1 접속어미의 문법화4.2 전성어미의 문법화5. 학교문법의 검토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나타난 어말어미7. 어말어미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8. 국어교육에의 적용 - 학습지도안 * 나오며* 참고문헌. 들어가며흔히 ‘어미’ 라고 하면 혼자 단어도 되지 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