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과서 서사교육의 문제점과 교육방안 - 작문교과서 2007 개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작문교과서 서사교육의 문제점과 교육방안
1. 들어가며
‘서사’란 ‘시간적으로 관련 있게 발생되는 사건들에 의미를 부여하여 그 내용이 사실이든 허구이든, 서로 연결되고 반복되고 대립되는 사건들의 연속으로서 이루어지는 이야기’이다.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1999
서사에서 이야기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전개되는 의미 있는 행동으로서 진행과 변화에 인과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사건의 시간적 경과에 따른 양상이 의미의 연관성을 갖도록 서술하는 문장 기술 양식이다.
현행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의 ‘서사하기’는 글의 양식으로서의 방법적 측면으로 제시되는 경우도 있고, ‘서사’라는 하나의 큰 의미 범주를 두어 소설양식을 하위 장르로 다루고 있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교과서에서 ‘서사하기’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문제점과 교육 방안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2. 2007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가. 내용체계
˚ 글의 유형
- 목적 : 정보전달, 설득, 사회적 상호 작용, 자기 성찰, 학습
- 제재 : 인문, 사회, 과학, 예술
- 양식 : 설명, 논증, 서사, 묘사
- 매체 : 인쇄 매체, 다중 매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회’ 안에 결성된 ‘언문일치회’는 언문일치에 관한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였고, 그 결과 정부가 1902년에 ‘국어조사위원회’를 만들게 되었으며 국정교과서에 구어체를 채용하게 하는 데 성공했다.이렇게 해서 1902년에 문부성 안에 국어조사위원회가 설치되었는데, 이 위원회가 세운 조사 방침 네 가지 가운데 하나가 ‘방언을 조사하여 표준어를 선정’한다는 것이었다.2) 그 후 ‘도쿄어東京語가 표준어의 기준이 된다’는 것을 명시적으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교육 과정에는 쓰기를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 인식하는 관점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었고, 교과서에는 아이디어 생성하기, 조직하기, 초고쓰기, 수정하기의 쓰기 과정과 생각그물 만들기, 다발짓기, 빨리쓰기 등의 새로운 쓰기 전략들이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실렸다. 기존의 지루하고 단조로웠던 쓰기 수업에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의 길이 열리면서, 수업 현장에서도 과정으로서의 쓰기를 전략 활동으로 형상화하는 방안을 활발히 연구하기 시작했다.(이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교과서가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표상적 실체교재는 학습 내용이 담겨있는 표상적 실체이다. 교재는 구체적인 물체의 형태만 띠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학습 내용을 담고 있어 교육적 가치를 띠어야 한다는 것이다.2) 국어교재관 유광재(2007), 『쉽게 정리한 국어교육론』, 도서출판 북타운.닫힌 교재관열린 교재관․ 교사, 교재 중심․ 교과서는 가장 이상적인 교재․ 표준적인 단일 교과서 지향․ 교육의 효율성, 균질성, 규범성 중시․ 완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교육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2)의 국어교육에서도 언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용체계에‘맥락’요소가 새롭게제시된 것은 국어교육 행위가 맥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주거나,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임을 시사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차Ⅰ. 읽기의 이론Ⅱ. 읽기(독서)의 교육과정 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 (미래엔-독서와 문법Ⅰ)Ⅴ.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사항2. 수업 지도안3. 활동지■ 참고문헌Ⅰ. 읽기의 이론1. 읽기 교육의 필요성아이를 잘 기르려면 책을 읽게 하라고 한다.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