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교과서 서사교육의 문제점과 교육방안 - 작문교과서 2007 개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작문교과서 서사교육의 문제점과 교육방안
1. 들어가며
‘서사’란 ‘시간적으로 관련 있게 발생되는 사건들에 의미를 부여하여 그 내용이 사실이든 허구이든, 서로 연결되고 반복되고 대립되는 사건들의 연속으로서 이루어지는 이야기’이다.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1999
서사에서 이야기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전개되는 의미 있는 행동으로서 진행과 변화에 인과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사건의 시간적 경과에 따른 양상이 의미의 연관성을 갖도록 서술하는 문장 기술 양식이다.
현행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의 ‘서사하기’는 글의 양식으로서의 방법적 측면으로 제시되는 경우도 있고, ‘서사’라는 하나의 큰 의미 범주를 두어 소설양식을 하위 장르로 다루고 있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교과서에서 ‘서사하기’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문제점과 교육 방안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2. 2007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가. 내용체계
˚ 글의 유형
- 목적 : 정보전달, 설득, 사회적 상호 작용, 자기 성찰, 학습
- 제재 : 인문, 사회, 과학, 예술
- 양식 : 설명, 논증, 서사, 묘사
- 매체 : 인쇄 매체, 다중 매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