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문제) 대안학교와 관련한 교육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제기
2. 사회복지전문직성
1) 사회복지 전문직성의 개념
2) 사회복지 전문직의 성격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4) 사회복지 전문직의 조건
3.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
4. 사회복지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육목표, 교과과정, 교육내용
2) 실습교육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현재 사회복지와 사회복지 전문교육은 많은 국가에서 공적제도로서 보편화되어 나름대로의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교육은 실천과학으로서의 전문교육이라 할 수 있으나 이 용어에서 포함하고 있는 의미와 범위는 국가에 따라 상이하다. 즉 실천기술학으로서의 사회사업과 그 전문직업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국가와 사회복지전반을 체계로 이해하고 이에 따른 일반적 사회복지교육을 지향하는 국가들도 있으며, 많은 국가들은 위의 두 가지가 혼합되어 있는 형태의 사회복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렇게 국가에 따라 다른 형태의 사회복지교육으로 발전되어 온 배경에는 각국의 사회구조, 사상, 가치체계, 사회복지제도, 전문직성의 발달과정에 따라 그 독자성을 확보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사회복지교육이 시작된지도 50여년이 지났다.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사회사업학과로부터 시작된 사회복지교육은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수요의 증가에 따라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1980년까지 4천명에 불과하던 사회복지사가 1999년 6월말에는 34천명에 이르게 되었다<표1 참조>. 뿐만 아니라 2000년도부터는 매년 1만 명 이상의 사회복지사가 배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회복지사를 배출하게 된 직접적인 배경에는 1980년대부터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사회복지관련학과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1970년대까지 모두 14곳에 지나지 않던 사회복지관련학과가 1980년대에만 30곳이 만들어졌으며, 1990년대에는 무려 118곳이 만들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표2 참조>. 이러한 현상은 광주, 전남지역의 경우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 현재 16개학과(전공) 모두가 1990년 이후에 설치되어 사회복지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짧은 기간 동안의 사회복지교육의 양적인 발전과는 반대로 사회복지학 연구에 대한 학문적 정체성이 아직 충분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 속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은 그 질적인 면에 있어서 최소한의 수준에도 이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대체적으로 최소한의 사회복지 교과과정의 통일성 미흡, 교수요원의 부족과 비전문성, 학사운영의 파행, 실습교육의 부실화 등에서부터 기인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사회복지교육의 후발지역인 광주, 전남의 경우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대학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의 질 저하는 장기적으로 사회복지현장의 질 저하와도 연계되고 결국 그들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회복지대상자에게 그 피해가 돌아간다는 점에서 시급한 개선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우리 나라 사회복지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사회복지 전문성의 개념 등을 조망해 봄으로서 현재 당면하고 있는 사회복지교육의 문제점을 광주, 전남지역에 한정하여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태성,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문직, 그리고 사회복지 교육제도」『사회복지연구 제9호』, 한국사회복지연구회, 1997.
김수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와 발급 현황」『복지사회 2000년』, 사회복지사협회, 2000.
김선숙, 「사회복지 실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복지사회 2000』,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0.
사회복지사협회, 『2000년 사회복지 비전 연찬회』, 2000.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사의 실태』, 1997.
A. Flexner, Is Social Work a Profession, I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nference of Charities and Correction: at the 42 Annual Session, 1915, pp.
E. Greenwood, Attributes of a Profession, In Social Wokk, Vol.2, No.3, 1957.
奧田いさよ, 『社會福祉專門職性の硏究』, 川島書店, 1992
仲村優一, 「社會福祉從事者とその育成」『社會保障講座6 地域社會と福祉の展開』, 總合勞動硏究所, 1980, p.93.
秋山智久, 「社會福祉の專門職性と社會福祉敎育」『戰後社會福祉敎育の五十年』, ミネルヴァ, 1998.
佐藤慶辛, 『現代組織の倫理と行動』, お茶の水書房, 19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