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문제) 대안학교와 관련한 교육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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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사회복지전문직성
1) 사회복지 전문직성의 개념
2) 사회복지 전문직의 성격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4) 사회복지 전문직의 조건

3.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

4. 사회복지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육목표, 교과과정, 교육내용
2) 실습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현재 사회복지와 사회복지 전문교육은 많은 국가에서 공적제도로서 보편화되어 나름대로의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교육은 실천과학으로서의 전문교육이라 할 수 있으나 이 용어에서 포함하고 있는 의미와 범위는 국가에 따라 상이하다. 즉 실천기술학으로서의 사회사업과 그 전문직업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국가와 사회복지전반을 체계로 이해하고 이에 따른 일반적 사회복지교육을 지향하는 국가들도 있으며, 많은 국가들은 위의 두 가지가 혼합되어 있는 형태의 사회복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렇게 국가에 따라 다른 형태의 사회복지교육으로 발전되어 온 배경에는 각국의 사회구조, 사상, 가치체계, 사회복지제도, 전문직성의 발달과정에 따라 그 독자성을 확보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사회복지교육이 시작된지도 50여년이 지났다.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사회사업학과로부터 시작된 사회복지교육은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수요의 증가에 따라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1980년까지 4천명에 불과하던 사회복지사가 1999년 6월말에는 34천명에 이르게 되었다<표1 참조>. 뿐만 아니라 2000년도부터는 매년 1만 명 이상의 사회복지사가 배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회복지사를 배출하게 된 직접적인 배경에는 1980년대부터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사회복지관련학과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1970년대까지 모두 14곳에 지나지 않던 사회복지관련학과가 1980년대에만 30곳이 만들어졌으며, 1990년대에는 무려 118곳이 만들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표2 참조>. 이러한 현상은 광주, 전남지역의 경우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 현재 16개학과(전공) 모두가 1990년 이후에 설치되어 사회복지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짧은 기간 동안의 사회복지교육의 양적인 발전과는 반대로 사회복지학 연구에 대한 학문적 정체성이 아직 충분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 속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은 그 질적인 면에 있어서 최소한의 수준에도 이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대체적으로 최소한의 사회복지 교과과정의 통일성 미흡, 교수요원의 부족과 비전문성, 학사운영의 파행, 실습교육의 부실화 등에서부터 기인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사회복지교육의 후발지역인 광주, 전남의 경우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대학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의 질 저하는 장기적으로 사회복지현장의 질 저하와도 연계되고 결국 그들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회복지대상자에게 그 피해가 돌아간다는 점에서 시급한 개선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우리 나라 사회복지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사회복지 전문성의 개념 등을 조망해 봄으로서 현재 당면하고 있는 사회복지교육의 문제점을 광주, 전남지역에 한정하여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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