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일반심리학] 인지 과학적 관점에서 과학은 인간의 조건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목차
-
1.교육과정의 기초
2.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3.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4.행동주의와 인지주의
5.발달이론
6.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7.애착이론
8.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9.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0.교과
- 본문내용
-
항존주의(Perenialism)
시공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가 존재
절대적 진리 파악을 위한 이성의 계발
진리는 고전 속에 담겨있는 것으로 여겨서
고전중심의 교육
교육은 미래 준비를 위한 것이므로 실생활 교육 반대
본질주의 (Essentialism)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해 계승
교과는 문화유산의 핵심과 본질로 구성
아동의 흥미보다 노력과 탐구의 과정 중시
교사중심의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