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수설계모형] 성과지향 ISD모형(Business Impact ISD Mod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성과지향 ISD모형의 특성

적합성

당위성

결론

본문내용
성과지향 ISD모형의 특성
성과지향 ISD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은 <그림>에서처럼 각 단계에 연결되어 있는 평가와 변화관리에 대한 관심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모형은 하나의 공통된 요구분석을 통해 나오고 공통된 실행과정에서 교차하는 훈련과 훈련 외적인 해결책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명백하게 보여준다.
위의 도표에 있는 모형의 각 단계마다 교수설계자는 각각의 활동들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사용하며, 이 평가활동은 과정 전체를 통하여 질(Quality)을 보장하게 해준다. 이는 총체적 품질경영(TQM) 또는 수행공학에서 중시하는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의 실현을 위한 활동이다. 프로그램의 후단(back-end)이 아닌 ISD의 모든 단계에서 주요한 프로그램의 평가 준거가 고려되고 구체화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이 교수체제개발의 각 단계에 통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 궁극적인 ISD의 목표인 경영성과에 초점을 두게 된다.
성과지향 ISD모형에서는 층0에서부터 층5까지 영향의 정도, 즉 층(Stratum)을 기반으로 한 교육훈련평가의 분류법을 사용한다. 이 분류법은 Kirkpatrick(1994)의 4가지 평가수준을 6가지 층으로 확장한 것이다. 각 층에 따라서 평가의 대상이 달라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교수)ATD에서.            ( )과 연계 및 CEO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역할 증대열정과 감성을 지닌 리더 육성(차세대 리더 육성)( )에 대응한 인재유지 및 육성방법 강구비정형 학습(Informal Learning) 및 현업과 연계 강화자기 주도형 학습 강화, 평생 학습 체계 구축성과창출을 위한 과정개발의 Speed 추구와 효과적인 평가, 측정 방법 실행32경영전략인력구조 변화33감사합니다.1234567892013년 Tesco는 새로운 사명을 발표하였다. 기업의 사명은

  • 21세기 정보문화 활성화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정방향 탐색
  • 모형이상의 관점에따라 컴퓨터교육과정모형을 구성해보면 일반적으로 인식모형, 프로그래밍모형, 그리고 응용소프트웨어 모형이 있다. 이 세가지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인식모형(Awareness Model)이다. 이 모형은 컴퓨터의 특성, 발달사, 이용분야 등 컴퓨터에 대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지식획득을 강조하는 모형이다.둘째, 프로그래밍모형(Programming Model)이다. 프로그래밍모형은 베이직, 코볼, 포트란 등 각종 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를 통하

  • 성인교육 및 사회프로그램에서의 요구분석모델과 우선순위결정의
  • 교수개발에 대한 관심과 그 적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이와 관련하여 요구분석도 성인교육, 휴먼서비스분야 교육관계자의 관심대상이 되어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그러나 실제 요구분석의 필요성은 널리 강조되고 있지만 우리 나라의 연구물들이 주로 요구분석의 기법, 절차에 치중하거나 특정 연구자의 모델을 위주로 다룸으로써 요구분석의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에만 매달린 나머지 요구분석의 미로에 빠질 우려가 있다.따라서 이 글

  • [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ISD 모델은 정형화된 패턴과 매뉴얼에 따라 학습목표인 관찰 가능한 외형적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수업이 설계되었다. 전통적인 ISD가 추구하는 목적은 지식과 기능의 부족을 없애는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습자 개인의 수행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있다별첨 1. ISD를 바라보는 관점. 또한 최근학습이 조직의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ADDIE 모형에서 벗어나서 ISD 결과가 실제 기업현장에 전이될 수 있도록 성과중심

  • 교수설계이론 의의, 교수설계이론과 자동화시스템,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교수설계이론과 가상학습지원시스템, 교수설계이론 적용,개선방향 분석
  • 교수설계이론의 개선 방향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또는 instructional development)의 정확한 개념이나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여전히 명확한 견해를 제시하기가 어렵다. 이는 무엇보다도 교수 설계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로부터 쉽게 알 수 있다. 가령 Richey(1986)의 경우, 개념적 교수설계모형(1960, 70년대 Carroll, Bruner 등의 교수이론)과 체제이론에 의한 절차적 교수설계모형(흔히 ISD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