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인간행동이론적쟁점중 유전론과 환경론대립이다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가지욕구특징 정리하세요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9 / 2023.08.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인간행동이론적쟁점중 유전론과 환경론대립이다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가지욕구특징 정리하세요0k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인간행동이론적 쟁점 유전론과 환경론
(1) 유전론 (Nature)
① 유전론의 의미와 관점
② 유전론에 대한 과학적 근거
가) 공격적 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근거
나) 흡연 유전자의 발견
(2) 환경론 (Nurture)
① 환경론의 의미와 관점
② 주요 쟁점
③ 환경론에 대한 과학적 근거 ​
(가) 공격적 행동에 대한 환경적 근거
(나) 반두라의 연구
2) 유전론과 환경론 비교
3) 나의 제언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 정리
2)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전 생애를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한다. 인간의 성장이 기계적 도식을 따른다고 주장한는 비이성적인 인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과정을 거쳐 인간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한다. 특정한 단계에서 성장을 멈추거나 비정상적인 성장의 과정을 거치는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화할 수 있는 발달단계를 거친다. 인간의 발달이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태아기와 유아기를 중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 인간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이라는 정황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동은 발달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여 선천적으로 그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이 유전론이다. 이에 반해 환경론은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주위의 교육환경, 부의 척도, 가정환경, 사회환경에 따라 인간의 행동으 달리 나타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잘 먹고 잘살고 싶어 하는 심리가 내면적으로 잠재되어 있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그에 따른 여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고 자아실현을 하고 싶은 것이 사람들의 심리다. 인간의 목표지향적 행동은 일정 시점에서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 중 가장 강도가 강한 욕구와 그에 따른 동기에 의해서 작동 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조직 속의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Theories of Human Motivation) 중에 매슬로우(Maslow)라는 미국학자의 욕구계층이론(1960)이 있다.
그런면에서 Maslow는 욕구위계에 바탕을 둔 인본주의적 입장을 제안하였다.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자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것이다. 학습목표는 욕구위계의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이며, 교육자는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적 쟁점 중 가장 전형적인 것이 유전론과 환경론의 대립이다. 이 두 관점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각의 욕구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인간발달 -사회성발달과 도덕성발달, 2017.
-공용,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교육관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2022.
-김득란 외 3인 공저, 「인간과 심리」, KNOU press, 2010.
-송대영, 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규혁 저,『교육심리학』,학지사, 2003
-안범희 외,『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2008
-이현림 외,『새교육심리학』,영남대학교 출판부,2006
-에드워드 윌슨 저, 이한음 역, 「인간본성에 대하여」, 사이언스북스, 2007.
-정민승 외 2인공저, 「생애발달과 교육」, KNOU press, 2013.
-프란츠 부케티츠 저, 김영철 역, 「사회생물학 논쟁」, 사이언스북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