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연극 탈춤과 꼭두각시놀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의 연극 탈춤과 꼭두각시놀음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 탈춤(봉산탈춤)
1)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과 형식
2) 패러디와 신명을 통한 화해

3. 꼭두각시놀음
1)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과 형식
2) 정체성 찾기와 산받이를 통한 놀이의 변주

4. 나가며

봉산탈춤은 탈을 쓰고 벌이는 가면극이고 꼭두각시놀음은 인형을 무대에 내세워 공연하는 인형극이다. 또한 무대의 형태나 장치의 활용, 배우의 기능적 역할 역시 일반적인 서양 연극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탈춤과 꼭두각시놀음이 연극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할 수 있는 까닭은 우리의 삶의 형태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연극이 배우와 관객이 내밀한 교감을 목적으로 인생을 압축시켜 보여주는 것이라면 우리의 탈춤과 꼭두각시놀음 역시 그러한 기본적인 목적에 매우 충실하게 부합한다.
탈춤이 시연되는 마당의 기능이 관객뿐만 아니라 모든 시공간을 공연 속으로 포함하는 것이나, 꼭두각시놀음에서 산받이를 통해 관객과 인형과 조종자가 정서적으로 일치되는 동일한 시공간에 있는 효과를 얻는 것은 우리 연극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무대의 개방성과 인물의 동일성이 모두의 어우러짐을 위한 신명을 돋구는데 적절한 기능을 한다는 것은 우리 연극이 가지고 있는 특장점이다.
또한 탈춤과 꼭두각시놀음이 일면 기존의 지배적인 사회질서를 조롱하고 양반을 배척하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궁극적인 화해와 공존을 도모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탈춤은 패러디의 성격을 빌어 양반을 비판하지만 결국 양반도 민중과 어울리고 민중 역시 양반을 이해하게 되어 한 판 놀이를 벌이게 된다. 탈춤의 내용상의 승자는 민중이 분명하지만 패자인 양반을 사회적으로 매장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 들인다. 꼭두각시놀음에서의 박첨지가 민중성을 획득하고 동화되는 과정 역시 민중의 승리와 질서의 변화를 나타내지만 악을 벌하는 것이 철저하게 이분법적 도식에 의해서가 아니라 공존을 모색하는 과정일 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흥규, ‘꼭두각시놀음의 연극적 공간과 산받이’, “한국고전문학의 비평과 성찰”, 고려대학교출판부, 2002
․ 민속학술자료총서-탈춤, 놀이마당 터, 2001
․ 민속학술자료총서-꼭두각시놀음, 놀이마당 터, 2001
․ 최낙용, ‘꼭두각시놀음의 산받이 연구’, 전북대학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록문학의 발달 역사
  • 연극의 전통은 이 시기에 와서 탈춤으로 발전했는데, 안동의 ‘하회 탈춤’ 등이 전자에 해당되고, 황해도 봉산의 ‘봉산 탈춤’, 강령의 ‘강령 탈춤’, 서울 근교의 ‘양주 별산대’, 경남 지방의 ‘오광대’, 동래 지방의 ‘야유’ 등이 후자에 속한다. ‘박 첨지 놀음’이라고도 하는 꼭두각시 놀음도 있다. 민속극은 조선 후기에 성장한 평민 의식이 극명하게 표현된 예술이다. 1. 한국 문학의 여명-상고 시대의 문학 (원시~통일신라)우리 민족은

  • [전통음악]한국 전통극의 역사와 그 현대적 계승으로써의 마당극
  • 탈춤이나 꼭두각시 놀음 정도 밖에 없다. 따라서 한국에는 독자적인 연극의 역사가 없었고 그래서 한국 연극은 외부로부터 들어올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전통극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기 위함이다. 또한 전통극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전통극이 어떻게 소멸되어 갔으며 실제 우리의 삶에서 멀어지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신파극은 전통극의 역사에서 거리가 먼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한국 대중의 감수성에 큰영향을 미쳤으며 전통극을

  • [고전문학]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차 례 -1. 서론1.1 연구목적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3. 민속극의 종류3.1 탈춤(봉산탈춤)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4. 민속극의 문화컨텐츠화 방안4.1 연극 ‘新봉산탈춤’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5. 결론 1. 서론1.1. 연구 목적민속극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극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특히 민속극을 현

  • [전통문화재]민속극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
  • 민속극의 풍자와 신명 - 2002. 10. 24민속극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1. 연행현장과 연행방식에 주목하는 이유2. 민속극의 연행현장1) 세시를 중심으로 한 축제적 시간2) 열린 공간으로서 마당 3) 열린 구조를 갖는 공연상황3. 마당극의 연행방식1) 광대와 구경꾼의 상호작용2) 소외효과4. 각 갈래별 특수성1) 탈춤2) 꼭두각시놀음3) 잡색놀이4) 굿놀이5. 연행현장과 연행방식의 계승과 재창조(탈춤연행공간의 현대화를 중심으로)6. 우리들의 생각1. 연

  • 민속극의 개념 레포트
  • 연극미학 1) 대사 ① 신소리와 말재롱 : 꼭두각시놀음의 전반에서 두루 발견되는 언어 표현방식→소탈한 웃음② 비속하거나 상하관계를 무시한 내용이 가면극의 대사보다 더 많음예)도덕률을 무시한 욕설→현실에 대한 비판과 야유의 표현으로 강한 저항성을 표출③ 남사당패라는 특수집단에 의해 전승되기 때문에 은어도 자주 사용됨2) 연극미학① 싸움의 형식② 반복의 형식Ⅳ. 발탈 발바닥에 가면을 씌워 노는 놀이로 기원은 확실히 알기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