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의 개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민속극이란
Ⅱ. 가면극
Ⅲ. 인형극의 세계 - 꼭두각시놀음
Ⅳ. 발탈
Ⅴ. 무극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속극은 민중의 정서를 담은 우리의 문화이다. 앞서 살펴보았던 판소리가 양반층과 함께 공유하였던 문화라고 한다면, 민속극은 온전한 민중의 문화인 것이다. 민속극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피며, 더불어 가면극과 인형극인 꼭두각시놀음, 발탈, 무극에 대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민속극이란

민속극이란 민간전승의 연극이며, 음악ㆍ무용ㆍ연기ㆍ언어 등이 조화된 종합예술이면서, 구비문학이다. 한국의 민속극으로는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무극, 발탈, 진도다시래기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우희 흔히 산악 또는 백희라고 부르는 놀이들의 한 종목으로 골계희(滑稽戱).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유입되어조선시대까지 계승. 판소리ㆍ가면극ㆍ무극ㆍ재담ㆍ민담 등에 많은 영향을 줌. 주로 임금을 풍간, 부패한 관원을 풍자, 흉내내기 연희, 주유희(侏儒戱, 난장이놀이)등 시사적이고 풍자적인 내용을 지닌다.
, 만석중놀이 전통인형극으로 음력 사월 초파일에 공연되었던 놀이이다. 인형(만석중ㆍ노루ㆍ사슴ㆍ잉어 등)에 줄을 매어 조종하며, 대사가 없이 음악반주에 의해 연출되었다.
, 영등희 그림자 인형 놀이, 많은 동물의 모습을 종이로 만들어 등불에 비추며 놀았다.
등 다양한 민속극의 전통이 있다.

1. 민속극의 특징
① 구비전승
: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전해져온 민간전승의 연극이기 때문에 대본이 고정되어 있지 않음
② 민중성
: 마을 축전의 행사ㆍ흥행물로서 공연하며, 민중생활과 민중의식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연 극으로서 양반에 대해서는 매우 적대적인 입장을 취함
③ 가변성
: 형식과 내용이 공동적으로 전승되면서 공연을 통해 재창조 됨

2. 성립 요건
① 가장한 배우
②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행동을 표현
③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할 수 있는 예술
※가면극, 꼭두각시놀음, 발탈은 민속극의 성립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음
참고문헌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유영대 외, 월인
「한국의 민속학」, 이두현, 일지사
http://www.koreanfolk.org -<한국민속과 전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념도에 대한 레포트
  • 개념도에 대한 레포트1. 개념도에 대해서2. 학습과제 분석을 위한 개념도3. 개념도의 작성단계4. 개념도 점수 산정1. 개념도에 대해서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을 ‘행성’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행성’이라는 것이 바로 개념(concept)이다. 그렇다면, 개념도란 무엇일까? 개념도란 개념과 개념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2차원적인 평면에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개념들은 개념도를 통하여

  • 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
  • 개념변화모형에 대한 레포트1. 개관2. 오개념의 특징3. Hashweh의 개념변화모형4. Guilbert의 개념변화모형5. 파인즈와 웨스트의 개념교환모형1. 개관학생들은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보통,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는 개념을 선입개념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선입개념은 올바른 것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보통, 학습자에게 순전히 새로운 과학개념은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상관없이 독립적으

  • 개념도에 관한 레포트
  • 개념도에 관한 레포트1. 개관2. 오슈벨의 입장과 개념도3. 브루너의 입장과 개념도4. 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5. 개념도 작성방법과 용어6. 개념도 점수 산정7. 개념도 작성 시 유의점1. 개관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을 ‘행성’이란 용어로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행성’이 바로 개념(concept)이다. 여기서 개념도란 개념들 사이의 위계관계를 2차원적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그림

  • 개념학습에 대한 레포트
  • 개념학습에 대한 레포트1. 개관2. 개념학습의 원리3. 개념학습의 절차1. 개관개념이란 사물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속성을 말하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인지능력의 기본 구성요소가 된다. 다시 말하면, 개념이란 물체, 성질, 현상, 사건 등에 관하여 여러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이러한 개념을 학습하는 것은 중요하다. 개념을 학습하는 학습을 개념학습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개념의 본질적인 준거속성

  • 경험적 개념에 대한 레포트
  • 경험적 개념에 대한 레포트1. 경험적 개념이란 무엇인가2. 직접관찰개념3. 간접관찰개념4. 구성개념1. 경험적 개념이란 무엇인가개념이란 인간이 어떠한 물체나 현상 그리고 사실 등에 대해 떠오르는 상(image)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과학적인 개념에 있어서 이러한 개념은 크게 경험적 개념(experiential concept)과 이론적 개념(theoriticl concept)으로 구분된다. 여기서 경험적 개념은 인간의 경험적 행위에 의해 형성된 개념을 말하며 이러한 경험적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