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방언과 대중매체] 쇼프로 MC들의 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쇼프로 MC들의 말” 조사 동기 및 MC의 정의.
1. “쇼프로 MC들의 말” 조사 동기
2. “MC”의 정의

[본론]
1. 조사기준
2. 체크리스트 조사 결과
3. 체크리스트 결과를 토대로 한 ‘쇼프로 MC들의 말’ 분석.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서론]: “쇼프로 MC들의 말” 조사 동기 및 MC의 정의.
1. “쇼프로 MC들의 말” 조사 동기
많은 사람들이 보는 TV 프로그램 중 '쇼프그램'을 보다 보면, 쇼프로 MC들이 말을 할 때 마다 문득 그들만의 특성을 엿 보게 된다. 쇼프로는 중&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많이 즐겨 보는 프로그램으로서, 우리조원들 또한 평소 매우 흥미있게 보는 프로그램이라서 <사회방언과 대중매체>의 발표 주제를 '쇼프로 MC들의 말'로 정하게되었으며, 앞으로 쇼프로 분석과 설문 조사를 통해 이들의 방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MC”의 정의
“MC”란 'Master of Ceremony'의 준말로, 어떤 의식이나 행사의 진행자를 뜻한다.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Master에는 제사장, 누군가를 지배하거나 통치하는 사람, 기구의 장, 고용주나 선장, 미술이나 스포츠 분야에서 위대한 경지에 이른 사람 등의 여러 가지 뜻이 담겨 있다. 즉 어느 분야에서든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Master, MC 임을 알 수 있다.

[본론]
1. 조사기준

1. 조사방법: TV 모니터링 및 체크리스트 분석.
2. 프로그램선정: [상상플러스], [일요일이 좋다-X맨을 찾아라], [유재석-김원희의 놀러와], [이홍렬-박주미의 여유만만], [해피선데이-여걸식스], [해피투게더]
3. 모니터링한 프로그램 방송 날짜 및 시간.
1) [상상플러스]
: KBS 2TV 화요일 (오후 11:05~12:15).
MC-이휘재, 탁재훈, (최성국, 타블로, 지상렬, 신정환).
2월 22일, 3월 14일, 5월 8일, 5월 15일 방송 분.
[일요일이 좋다-X맨을 찾아라]
: SBS 일요일 오후 (6:00), MC-유재석, 4월 24일, 5월 1일, 5월 8일 방송 분.
3) [유재석-김원희의 놀러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 통신언어
  • 말에는 낯선 사람을 부를 때 쓸 만한 적절한 이인칭 대명사가 없다. 특히 상대방의 신분을 잘 모르는 통신상에서 상대방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 고민스럽다. ‘-님’은 높임의 접미사인데 통신 상에서는 ‘두루 높임’의 2인칭 대명사로 쓰인다. (9) 이모티콘이모티콘은 감정을 나타내는 Emotion과 컴퓨터 프로그램 기능표시 형상을 나타내는 Icon의 합성어이다. 컴퓨터 자판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적절히 조합해 미세한 감정을 전달하는 사이버공간 특

  • 광고에서 언어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말투가 반드시 문제가 된다고는 볼 수 없다. 다만 심의에서 문제가 된 의 광고도 반말 때문이었다. 광고의 반말 사용은 추세에 따라 변화할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논란의 여지가 없지 않다.9. 열나게 맵다. 라면에 공기밥 쏜다. 비속어 및 은어의 잦은 사용은 보는 이로 하여금 그리 좋지 못한 인상을 준다. 그러한 인상뿐만 아니라 비속어, 은어 사용은 매체에서 사용하기에 부적합한 언어이다. 광고는 물론 주요 구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에 의해 왜곡되어지는 사투리의 모습
  • 대중매체의 모습들에 근거해서 마치 표준어를 사용하는 사람만이 그 사회의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이나 사회중추세력들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게 하는 그러한 범위로 제한을 두려고 한다. 본론 1장. 사례를 통해서 본 매체에 의해 왜곡되어지는 사투리의 모습과 효과 1. 표준어와 방언의 정의가. 표준어『교양있는 사람들( 계층적 조건 )이 두루 쓰는 현대( 시대적 조건 ) 서울 말 ( 지역적 조건 )』 라고 한다. 교육적, 문화적, 정치적 편의를 위하여

  • 제1장 언어의 탐구
  • 말 1) 우리 언어에는 우리의 문화 ․ 정서가 고스란히 배어 있다. 2) 언어가 있어 사고를 더욱 발전시키며, 문화와 문명을 보전 가능하게 한다. ex) 우리나라 ‘장유유서’ 사상이 반영된 어휘, 높임말 어휘, 다른 나랏말로 번역되기 어려운 말들 등 p.26 탐구 - 언어와 문화1. ‘언어와 문화’ 의 관계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존에 있던 우리말 혹은 다른 나라 어휘들을 근거로 하여 새로운 단어들이 속속 생기고 있다. 신조어는 언중들의 변화한

  • TV 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언어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들은 그들의 취향에 맞춰 만들어진다. 청소년에게 선호도가 높은 연예인들을 섭외함은 물론이고, 그들의 문화 코드를 적절히 방송에 활용하기도 한다. 청소년기가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청소년의 매체 수용형태 상, 분석 또는 비판 없이 무분별하게 방송내용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그들의 언어와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예오락프로그램이 도를 넘은 막말방송, 잘못된 언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