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오락프로그램 속 새로운 웃음코드 방송자막 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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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쇼, 오락프로그램 속 새로운 웃음코드, 방송자막
-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와 발전방향
목차
1. 서론
2. TV 속 자막의 등장과 배경
1) TV 속 자막의 등장
2) 쇼, 오락 프로그램에 등장한 자막
3.쇼, 오락 프로그램 속 방송자막의 변화
1) 형식적 특징
(1) 모니터 속 자막, 날개를 달다 - 색채와 크기, 위치의 변화
(2) 딱딱하던 자막, 대화를 시도하다
2) 내용적 특징
(1) 자막, 감정을 가지다- 내용 전달자에서 해석자로, 주관성과 감정성의 증가
(2) 자막, 정체를 드러내다 - 중립적 제삼자에서 제작자의 발언을 하는 자막으로
4. 자막의 변화와 쇼프로그램간의 상관관계
1) 시청자의 주목받기
2) 시청자와 친해지기
3) 시청자와 공감하기
4) 시청자의 대변인
5.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대중매체 속에서 쇼, 오락 프로그램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쇼, 오락 프로그램의 방송내용이 인터넷 기사의 화제가 되고, 일상 대화의 소재거리가 될 정도이다. 최근 들어 점점 상승하고 있는 쇼, 오락 프로그램 인기의 중심에 자막이 있다. 2007년 2월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실시한 MBC의 인기 버라이어티 쇼 ‘무한도전’의 인기요인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약 5623명(38%)의 응답자가 ‘자막이 재미있어서’라고 답해 3107명(약 21%)의 ‘소재가 참신해서’를 제치고 1위를 했을 만큼 방송자막이 쇼, 오락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2007년 방송되고 있는 쇼, 오락 프로그램의 100%가 방송자막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방송자막이 ‘대세’인 시대에 방송자막이라는 존재가 도대체 언제부터 시작되었고 어떻게 변해온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이 연구의 출발이 되었다.
쇼 오락 프로그램의 비중이 예전에 비해 양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점점 커지고 있고, 그 프로그램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바로 방송자막이기에 그것에 대한 연구는 꼭 필요하다. 그렇다면 과연 ‘방송자막’이란 무엇일까?
방송에서 사용되는 자막에 관한 용어는 방송계에서 그 개념과 범위가 통일되지 않고 문지연, “TV 영상물에 나타난 방송 자막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2005
연구자마다 다르나 여기서는 이기현(2001)을 비롯한 기타연구에서 행해진 ‘방송자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하겠다. 또한 비교적 역사가 짧은 케이블 채널을 제외한 공중파 3사(SBS, KBS1/2, MBC)의 쇼, 오락 프로그램에 사용된 모든 방송자막을 대상으로 조사하도록 한다. 1980년대 말 처음 등장한 방송자막부터 2007년 지금 사용되는 방송자막까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쇼, 오락 프로그램의 특성상 자주 그 종류가 바뀌고 성격이나 구성의 변화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의 꼼꼼한 모니터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별 쇼, 오락 프로그램의 모니터 분석을 기본으로, 시대별로 방송자막의 디자인 및 문체 등의 ‘형식적 특징’과 사용 목적 및 기대효과 등의 ‘내용적 특징’을 표와 그림 자료를 통해 비교하도록 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이유와 그것이 쇼 프로그램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밝혀보겠다. 이 분석 과정에서 모니터했던 부분의 캡쳐자료를 비교첨부할 것이다. 이를 통해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방송자막이 어떻게 변해 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쇼 프로그램과의 관계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방송자막이 과연 앞으로는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도 예측해 보겠다.
2. TV 속 자막의 등장과 배경
1) TV 속 자막의 등장
방송자막의 사용은 텔레비전 방송의 탄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다시 말하면 1961년 KBS가 최초로 국영방송을 시작한 그 시기부터 자막은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그 당시 방송자막은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제목, 출연자, 시간, 장소, 제작진, 프로그램 안내, 노래가사, 외국 영화나 외국인 출연자의 대사를 적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한국 언론 연구원(1993), “매스컴 대사전”, 서울: 나남출판, p.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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