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교육론 - 개인의미추구 모형 - 체육수업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체육교과교육론 - 개인의미추구 모형 - 체육수업방식
- 본문내용
-
개인의미추구 모형
I. 배경 및 발전
II. 이론적 가정 및 목적
III. 개념틀
IV. 교사의 역할
V. 요약 및 비판
체육수업방식
I. 수업방식과 맥락적 요인의 고려
II. 수업방식의 종류와 특징
III. 장애학생들을 위한 조처
I. 배경 및 발전
∙ 체육학자들은 체육 분야가 형성되기 시작한 이래로 인류의 삶에 있어서
움직임 또는 신체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표명
이러한 관심은 1960년대가 되어 개인의미추구모형이 탄생되도록 영향
∙ 개념틀은 목표-과정 개념틀(the Purpose Process Cuiculum Framework :
PPCF)라고 명명
I. 배경 및 발전
∙ 교육과정 개념틀로서의 PPCF의 정의 : 체육이란 개인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신
체활동을 매개로 하는 개별화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 사람은 총체적ㆍ전인적 존재로서 계속적인 형성의 과정에 있으며 어떤 목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스스로 정할 수 있음
∙ 의미의 추구와 창조는 교육의 근본적 관심사
∙ 체육의 제일차적 관심사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운동하는 개인에 의한 의미의 추구
∙ 체육교육의 기본적 목표는 개인적 발달, 환경에의 적응, 그리고 타인과의 사회적 교류
∙ 배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학습과정관련능력은 반드시 습득
∙ 현대의 체육교육과정은 미래지향적
∙ 체육교육과정의 목표 우선순위의 결정, 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관한 결정은 학교
또는 지역수준에서 이루어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