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교육론 - 개인의미추구 모형 - 체육수업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육교과교육론 - 개인의미추구 모형 - 체육수업방식
본문내용
개인의미추구 모형
I. 배경 및 발전

II. 이론적 가정 및 목적

III. 개념틀

IV. 교사의 역할

V. 요약 및 비판

체육수업방식

I. 수업방식과 맥락적 요인의 고려

II. 수업방식의 종류와 특징

III. 장애학생들을 위한 조처

I. 배경 및 발전


∙ 체육학자들은 체육 분야가 형성되기 시작한 이래로 인류의 삶에 있어서
움직임 또는 신체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표명
이러한 관심은 1960년대가 되어 개인의미추구모형이 탄생되도록 영향

∙ 개념틀은 목표-과정 개념틀(the Purpose Process Cuiculum Framework :
PPCF)라고 명명

I. 배경 및 발전

∙ 교육과정 개념틀로서의 PPCF의 정의 : 체육이란 개인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신
체활동을 매개로 하는 개별화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 사람은 총체적ㆍ전인적 존재로서 계속적인 형성의 과정에 있으며 어떤 목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스스로 정할 수 있음

∙ 의미의 추구와 창조는 교육의 근본적 관심사

∙ 체육의 제일차적 관심사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운동하는 개인에 의한 의미의 추구

∙ 체육교육의 기본적 목표는 개인적 발달, 환경에의 적응, 그리고 타인과의 사회적 교류
∙ 배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학습과정관련능력은 반드시 습득

∙ 현대의 체육교육과정은 미래지향적

∙ 체육교육과정의 목표 우선순위의 결정, 내용의 선정 및 조직에 관한 결정은 학교
또는 지역수준에서 이루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체육몬의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 계획안
  • 모형 2. 목표물 맞히기형 게임 Ⅱ. 단원의 개요1. 단원명 2. 단원 선택 이유 3. 단원의 계열성 1) 체육과 내용체계 2) 게임 활동 영역 4. 지도상의 유의점Ⅲ. 교수-학습 지도안 1. 전 차시 약안2. 본 차시 세안Ⅳ. 교수-학습자료 1. 전략지2. 평가지3. 교구사진4. 참고문헌Ⅰ. 이론적 배경1. 이해중심 게임모형 1) 이해중심 게임모형의 개념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은 행동주의에 기초한 상향식 접근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구성주의 및 인지심리학에

  • 체육교과 교육학
  • 방식으로 취급되고 전달된다.*분리 전달 형 : 교사는 수업 중에 교육내용의 각 요소 (기능. 지식. 태도)를 분리적인 것으로 취급*통합 탐구 형 : 이 수업에서는 체육교육내용의 3가지요소 중 두 개 이상을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친다.(4)통합 탐구 형 방식을 실천해야하는 이유*창의적인 사고능력과 능동적인 실천자세*통합을 통한 이해와 적용 2.체육 교육과정의 해석 실천 개선*해석*실천*반성*개선 체육교육과정 사조 원천1)교과내용.2)개인(

  • [초등학교체육과][초등학교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내용,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시사점
  • 모형(표현활동)4. 개념중심 지도 수업모형(보건)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방법4. 평가의 활용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시사점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실체는 정신과 육체로 구별할 수 있으나, 이는 편의상 구별하는 것이지 정신과 신체는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라는 총체이론(Holism; Goldstein, 1939)이나 인간은 추상작용에 의해서만 분리될 수 있는 개인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연간 교육과정
  • 수업을 기대하고 있다. 문화스포츠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 기능이나 원리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멀티 등의 여러 가지 자료를 이용해 아이들에게 간접적으로 나마 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실제와 유사한 게임 등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체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수업 진행이 필요하다. (5) 분야별 흥미도① 교과별 흥미도구분도덕국어수학사회과학체육음악미술실과영어계남.321151..215여121.13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교수학습방법
  • 구성하고, 유아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 주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둘째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무엇보다 먼저 유아의 발달수준 및 개인적 요구를 이해하는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관찰은 유아의 성장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하고, 유아의 발달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밝혀내며,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게 한다. 관찰을 할 때 교사가 유의하여야 할 점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