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서양의 만남 영화 티벳에서의 7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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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서양의 만남
(영화 티벳에서의 7년을 중심으로)
1. 티베트 불교의 특징
티베트 불교의 특징은 자신의 사승(라마)에 대한 숭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흔히 이 점을 들어 티베트 불교를 라마교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외부인들이 편의상 만들어낸 용어에 불과하다. “라마가 없으면 불(佛)이 없고 법(法)이 있을지라도 범부는 그것을 알 수 없다.” 이것은 라마의 가르침을 받지 않으면 절대로 성불 할 수가 없다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구도 1991. 10
티베트 불교에서는 흔히 불교에 입문하는 자들에게 요구되는 불, 법, 승에 대한 귀의에 라마에 대한 귀의를 요구하고 있다. 티베트 불교에서는 먼저 라마에게 귀의하고 다음에 불,법,승에게 귀의해야 한다는 교의가 정착되어 있다. 그리고 이것을 한층 발전시켜 삼보를 통합한 것이 라마이다.
2.서양의 티베트 불교 붐
서양의 불교 붐에 대해 자세히 기술한 신문을 본 적이 있었다. 몇 해 전 프랑스 파리에서 열긴 달라이 라마의 강연회에 유럽 전역에서 6천여 명의 청중이 몰렸다는 내용이었다. 1989년 티베트 불교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이후 현재까지 불교에 대한 매스컴과 일반인의 관심은 절정에 이르고 있다.
더구나 서구의 대부분의 정치인들은 달라이 라마를 지원한다. 어디 그뿐인가. 전 세계 영화의 메카라 할 수 있는 할리우드에서는 부처님을 주제로 환상적인 영화들을 제작하고 있다.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사이에는 수많은 영화배우기업인정치인들이 내적 평화를 얻기 위해 불교 참선과 명상 센터를 찾아가고 여러 영화배우들도티베트를 위한 국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예술계에서는 인테리어에 ‘젠 스타일’ 젠(zen)이란 불교의 선이란 뜻을 가진 영어로 선이란 모든 것을 버리고 우주의 본질로 돌아가 진리를 찾으라는 불교의 수행방식이다. 젠 스타일은 극도로 절제된 라인, 완벽한 가능성 가운데 비어있음의 여유를 추구한다. 90년대 후반 동양의 신부주의를 바탕으로 한 오리엔탈리즘이 서구의 미니멀리즘과 접목하여 선 철학을 접점으로 젠 스타일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었다. 테크놀러지를 바탕으로한 사이버 문화의 발달, 물질만능주의, 복잡하고 기계화된 현대문명의 발달이 이에 반하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정신, 인간성, 자연 등 보다 근원적이고 정신적인 가치를 존중하는 본질적인 것에 대한 요구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이 2년 전 전 세계에 유행했으며 문학계에서도 1983년 남부 프랑스에‘플럼 빌리지’라는 명상수련센터를 세우고 미국과 유럽 각지에서 명상 수련을 이끌고 있는 틱닛한이 쓴 책은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오르고 있으며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등의 책 또한 베스트셀러였다.
첫째, 서양문명의 가장 중요한 개념이었던 개인주의와 자본주의가 한계에 부딪친 것이다. 이런 위기의식은 이성에 바탕을 둔 과학화와 산업화가 더 나은 방향으로 진보, 진화, 발전한다는 단선적인 역사관에 회의를 갖게 하였다. 또한 성장과 진보를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하던 낙관주의적인 역사관에 따른 가치관이 근원적으로 흔들리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분명히 해야 할 것은 과학기술은 가치중립적인 것인 만큼 과학 그 자체가 인류를 위기에 빠뜨린 것이 아니고, 그 과학을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삼은 것이 위기의 원인이라는 점이다. 인간 욕망의 극대화를 지향하고 있는 기술문명이 인류를 절박한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면, 이러한 위기로부터 벗어나고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불교와 서양의 만남>저자 프레드릭 르누아르는 불교의태생적인 유연성에 주목한다.철학인 동시에 종교인 불교에는 현대 서구사회의 이성 만능주의가 배척했던 요소들과 다시금 화합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가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최근 서구 사상가들은 이성만능주의에 대한 비판으로열린 이성을 강조하는 추세다. 열린 이성이란 신화나 상상, 신앙의 세계와 반드시 대립하지는 않는 이성이다. 그는 불교는 열린 이성의 완벽한 예라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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