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경제 현대물리학과 동양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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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물리학과 동양 철학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절. 현대물리학의 관점
2절. 동양 철학의 관점
3절. 동양철학과 현대물리학의 공통점
Ⅲ. 결론
- 공통점 재조명과 동양철학의 필요성과 응용분야
Ι. 서 론
수업시간과 토론방에서의 많은 토론을 보면, 항상 대립되는 서양과 동양의 철학 및 과학을 비교하며 과학적, 비과학적 혹은 실용적, 비실용적을 따지며 가르기를 해왔다. 하지만 필자는 이 보고서에서 동양과 서양의 철학 및 과학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을 강조하고, 현대과학에서 동양철학이 적용되는 사례를 들어 확고히 하고자 한다. 서양의 고전 물리학적 사고방법이나 우리의 일상적인 사고방법은 인간과 자연, 물질과 정신, 주관과 객관을 전혀 다른 별개의 존재로 전제하고 나 의 주관이 별개의 물질적 대상을 연구하고 인식하는 것으로 여겨 왔다. 사실 그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며 나와 대상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동양의 철학에선 인간과 자연, 정신과 물질이 둘이 아니라고 여기고 있다.
여기에서 초점을 현대물리학이 바라보는 우주론이나 물질관이 동양의 종교나 철학의 우주론에 있어서 어떤 유사성이 있는지에 맞춰 조사하고, 결론에서 동양철학이 현대 과학과 함께 적용될 수 있는 사례에 관해 알아보았다.
Ⅱ. 본 론
1절 . 현대 물리학의 관점
1) 물질과 공간은 상호의존적 통일체
먼저 우리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서 허공이라는 공간적 장(場,field)과 공간에 존재하는 물질(에너지)과의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장과 물질은 둘인가 하나인가 하는 것이다.
우선 상대성 이론에서 물체와 공간은 더 이상 분리시킬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무거운 물체가 있는 곳에서는 어디나 장이 형성될 것이고, 이 장은 그 자체가 물체를 둘러싸는 공간의 만곡(curvature)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아인슈타인의 이론에서 물체는 그것의 중력장과 분리될 수 없고, 중력장은 굽어진 공간과 분리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해서 물질과 공간은 서로 분리될 수 없고 상호 의존적인 하나의 통일체로 보게 되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는 상대성이론으로 부터 물체란 강하게 응축된 에너지이며, 에너지는 곧 물질을 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물질과 에너지를 질적으로 구분할 수 없다. 왜냐하면 질량과 에너지의 구분은 질적인 구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에너지의 상당한 부분은 물질속에 들어 있다. 그러나 상당히 적은 양이긴 하지만 그 입자를 둘러싸고 있는 장도 또한 에너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물질은 에너지가 상당히 많이 모인 곳이고, 장은 에너지가 비교적 적게 모인 곳이다. 그러나 이것이 사실이라면 물질과 장의 차이는 질적인 것이 아니라 양적인 것이 된다. 따라서 물질과 장이 질적으로 서로 다르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게 된다. 우리는 물질과 장이 명백하게 구분되는 표면을 생각할 수도 없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전기장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중되는데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의 저자인 프리초프 카프라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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