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경기체가(景幾體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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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경기체가의 개념 및 명칭 논의
2. 경기체가의 발생 배경과 형성 기원
3. 경기체가의 형식
4.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5. 경기체가 작품
6. 경기체가의 시대별 전개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 2 ) 작품 알아보기 - 한림별곡 (翰林別曲) 임기중 외, 『경기체가 연구』, 동악어문학회, 1997, p.53~70.

원 문 (악장가사)
현 대 역
- 제 1장 -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원순문 인노시 공노륙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이정언 진한림 쌍운주필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鏡詩賦
충기대책 광균경의 양경시부
위 試場ㅅ 景 긔 엇더니잇고
   시장   경
(葉)琴學士의 玉笋門生 琴學士의 玉笋門生
    금학사  옥순문생 금학사   옥순문생
위 날조차 몃부니잇고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병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주필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풀이. 김양경의 시와 부

아, 과거 시험장의 모습, 그 어떠합니까?

금의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금의의 죽순처럼 많은 제자.

아, 나까지 모두 몇 분입니까?
고려 고종 (1215년 ~ 1216년) 때 한림의 유자(儒者)들이 합작한 경기체가(景幾體歌)로, 무신집권기 때 벼슬에서 물러난 문인들이 자신들의 생활 감정을 현실 도피적 ․ 풍류적 ․ 향락적인 측면에서 즉흥적으로 읊은 작품이라고 한다. 기본 음수율은 3 ․ 3 ․ 4조로서 경기체가의 효시라 할 수 있겠다. 가사는 『악학궤범』,『악장가사』에는 국한문으로, 『고려사』에는 한문과 이두로 실려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및 참고문헌

☞ 김문기,「경기체가의 종합적 고찰」,『백강서수생박사환갑기념논총』, 형설출판사, 1981.
☞ 김정주,『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원광대출판국, 1980.
☞ 김학성 ․ 권두환,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 김흥규,「장르론의 전망과 경기체가」,『백영정병욱선생 환갑기념논총』, 신구문화사, 1982.
☞ 박경주,『경기체가 연구』, 1996, 이회문화사.
☞ 박일용,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그 변화」, 일지사, 1987.
☞ 성기옥,「국문학의 형태」,『국문학개론』, 우리어문학회.
☞ 성기옥 ․ 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 성호경, 「경기체가의 장르」, 『한국문학사의 쟁점』, 장덕순 외, 집문당, 1986.
☞ 성호주,「경기체가」,『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1991.
☞ 성호주,「경기체가 및 악장시가 개관」,『수련어문론집』13, 부산여대, 1986
☞ 성호주,「경기체가 형성연구(1)」, 수련어문학회(15집), 1988.
☞ 이명구,『고려가요의 연구』, 신아사 , 1973.
☞ 이임수,「경기체가에 대한 문학사적 검토」, 한국어문학회, 통권 제 58호.
☞ 이창식,『고전시가 강의』, 역락, 2009.
☞ 임기중 외,『경기체가 연구』, 동악어문학회, 1997.
☞ 임종욱,『우리의 고전 시가1』, 나무아래사람, 2002.
☞ 정병욱,『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2000.
☞ 조동일,「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학술원논문집』, 1976.
☞ 조동일,「민요의 형식을 통해 본 시가사의 전개」,『한국시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7, 제 3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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