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목표 접근방법와 활동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유아 사회 교육의 목표
3.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2)유아사회교육의 내용
4.유아사회교육의 학습활동의 예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사회화의 개념은 1896년 시멜(Simmel)의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켜 최초로 ‘사회화’라는 개념을 사용한 것은 1920년 뒤로 켐(Durkeim)에 의해서다. 뒤르켐은 교육을 통해서 사회적인 인간성이 형성되고 사회참여가 가능하게 된다고 말하며 유아들을 교육을 통해서 사회화시킬 때만이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
유아사회 교육이란 무엇이며, 또 무엇이아야 하느냐에 대한 의견은 매우 다양하다. 유아사회 교육을 시생할 때 첫째, 기초생활훈련을 강조할 것인가, 둘째, 인간관계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셋째, 사회적 관계나 현상 등에 대한 유아의 지적 능력향상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등 어느 것에 더 강조점을 둘 것이냐에 따라서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정의가 달라진다.
유아사회교육의 기본적인 정의는 유아사회교육이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 기술 및 가치와 태도의 형성을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교육의 한 영역이다.
미국 사회 교육 협회(NCSS)가 정의한 사회화 교육이란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는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통합연구이다. 학교 프로그램에서 사회교육은 문학, 수학, 그리고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문화 인류학, 고고학, 법학, 철학, 정치 과학, 심리학, 종교, 사회학에서 추론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1. 박순이&최국남,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1996
2. 이은화,「유아사회교육」, 양서원, 1993
3. 이은화, 김영옥,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1
4.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1998
5. 이경영,「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 교육과학사
6. 이경영,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형성출판사(1997년 개정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정의 목표 접근방법 활동계획
  • 목 차Ⅰ. 서론Ⅱ.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배경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사회교육의 목표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Ⅲ. 유아사회교육의 활동계획1. 골짜기에 빠진 아이2. 우리는 잘해3. 얼굴꾸미기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모든 교육이 유아에게 삶의 문화와 방향을 전수 하는 독특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특히 사회교육 (social studies)은 그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에 독특하고도 적합한 영역이다.

  • 유아사회교육의 이해와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이해
  • 유아들이 조기교육기관이나 어린이집 등으로 보내지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이러한 까닭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은 그 당위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본 과제물에서는 유아사회교육이란 무엇인지 그 정의를 살펴보고 유아사회교육의 목표와 접근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며,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학습활동 중에서 세 가지를 선정하여 제시하려 한다.Ⅱ.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목표 및 접근법1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목표, 접근 방법과 그 실제교육방법 활동계획안
  • 목 차 Ⅰ. 서론 Ⅱ.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고찰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2) 우리나라 사회교육의 목표 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1) 사회생활 중심 접근2) 직접환경 접근 방식 3) 공휴일 접근 방식4) 사회과학 개념 구조화 접근5) 통합적 접근 Ⅲ.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1. 가족2. 우리나라3. 세계여러나라 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떤 생명체보다도 더 긴 세월 동안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목 차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1) 교사의 역할1)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2) 양육자로서의 역할3)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4) 촉진자로서의교사의역할5) 계획자로서의 교사의 역할6) 강화자로서의 역할7) 문제 해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8) 지지자로서의 역할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

  •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정의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4) 반편견교육 내용①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1989)② York (1991)③ Derman-Sparks5) 반편견 교육의 교육방법 ① 토의하기② 사연이 있는 인형의 사용③ 문학적 접근④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지지 ⑤ 연간 계획하기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