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장학의 문제점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목적
3. 장학의 기능
4.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
5. 장학의 개선방향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첫째 장학사님들의 수업 참관태도입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장학사님이 점심에 술을 드시고 벌개진 얼굴로 수업을 참관하셨다 합니다. 게다가 졸기까지 하셨으니 도대체 이해가 가지 않는 자세입니다. 둘째 수업자에 대한 장학사님의 태도입니다. 음악에는 문외안이라 할말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언제부터 초등장학사가 전공을 따졌던가요?..
<이정선, 초등문화의 탐구 中>

위의 글은 아주 극단적인 장학사의 잘못된 태도를 비판하고 있다. 누구나 기억 속에는 장학사님이 오신다면 환경미화를 바꾸고 바닥이며 창틀이며 윤이 나게 닦았던 일이 있을 것이다. 과연 무엇 때문에 그렇게 쓸고 닦고, 똑같은 수업을 계속 반복해서 연습한 ‘보여주기 위한 수업’을 했던 것일까?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환경은 교육 내용과 방법의 변화 역시 요구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연구하고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고, 연구를 하는 장학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장학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장학의 개념
장학은 영어로 Supervision이라고 하는데,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흔히 과거에는 시학 내지 독학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있어서는 장학을 교수 또는 학습 지도의 개선을 이룩하기 위해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통틀어서 일컫는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 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0), p.142.
또한, 장학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개선 향상시키는 일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남정걸 2001: 301).
참고문헌
ㆍ이득기, '우리나라의 장학유형과 장학운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연구', 江南大學校, 『論文集』, 第38輯, 2001.
ㆍhttp://linux.ketis.or.kr/ 광주광역시 교육청
ㆍhttp://www.eduml.or.kr/ 밀양교육청
ㆍ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5.
ㆍ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0.
ㆍ김남순,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1999.
ㆍ이정선, 초등학교 문화의 탐구, 교육과학사, 2002.
ㆍ주삼환,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원미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목 차I. 서론II. 본론1. 장학의 개념과 목적가. 장학의 개념나. 장학의 목적다.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라. 교내 장학2.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가. 장학담당자의 자격나. 장학담당자의 역할3. 임상장학가. 임상장학의 의미나. 임상장학의 모형4. 임상장학 문제점과 개선방안가. 임상장학의 문제점나. 임상장학의 개선방안III. 결론I. 서론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은 많이 있으며, 그 중 장학지도는 교

  • [교육행정] 동료장학을 통한 수업 질 개선
  • 장학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나가야 하므로 동료장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서로 같은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서로의 상황을 잘 아는 동료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누구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동료장학의 이론과 유형,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실제 동료장학이 가지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본론1. 동료장학이란?동료장학이란 동료교사들 간에 그들의 교육활동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능5장학의 발달6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7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유형8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9유아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10유아교육기관 장학의 개선방안11참고 자료1. 서론최근 부산시는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어린이집 보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오는 2013

  • [교육학]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장학의 개념은 명확하게 규정하기도 어렵거니와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도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학자들간에 완전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접근하느냐, 어디에 강조점을 두느냐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우리는 일선 교육현장에서 장학이란 용어와 관련되는 장학관장학사장학지도장학행정장학계획장학지침 등에 관하여 자주 듣고 말한다. 그러나 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