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의 개념(정의)과 과정(지각의 과정,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8 / 2019.02.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각의 개념(정의)과 과정(지각의 과정, 단계)

I. 지각의 개념

II. 지각과정
1. 선택과정
2. 조직화 과정
3. 해석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각의 개념(정의)과 과정(지각의 과정, 단계)

I. 지각의 개념

지각(perception)이란 개인 자신이 접하는 환경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개인행동은 근본적으로 그가 받는 어떤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이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달라진다. 또 동일한 자극에 대하여 동일하게 지각하지 않으므로 행동도 모두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지각이 모두 다른 것은 지각피핀에서 각자의 독득한 성격과 가치관 그리고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와 과거의 경험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직의 관리자는 조직구성원들이 자기주변에 관련된 사물, 업무, 회사의 방침이나 정책, 관련된 사람들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지각대상을 부정적이거나 잘못 지각하고 있다면 그 원인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지각수준을 유지하도록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종업원의 직무에 대한 지각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신의 직무가 흥미가 있고 자율성이 있는 것으로 지각할수록 직무만족과 동기유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지각은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는 지각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에 대한 평가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데, 특히 선발, 배치, 승진, 인사고가, 보상 및 의사소통 과정 등에 있어서의 지각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 사정의 개념(정의)과 방법
  • 정의 방법클라이언트를 사정한다는 것은 기술과 지식이 요구되는 것으로 이론이나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가능한 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접근방식을 동원해야 한다. 사정은 과학적인 탐구에서 사용되는 조사연구와 같이 양적인 접근과 질적인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양적인 방법으로는 표준화된 척도나 목록을 사용하고, 질적인 방법으로는 면접이나 그래픽, 관찰 등이 있다. 사정의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된다.1

  • 현실 치료 이론
  • 단계, 내담자에게 그의 행동을 평가 하도륵 요구하는 단계, 변화를 위 한 계획을 개발하는 단계, 위임단계, 변명을 거절하는 단계, 처벌의 사용을 거절하는 단 계, 그리고 내담자를 포기하지 않는 단계 등이 그것이다.글래서는 1965년에 발간된 영향력 있는 책 (현실치료)에서 이 원리들을 발전시키기 시작 하였다. 1960년대에 그는 전문의로서 공공교육기관에서 일했는데 이때 교수-학습 과정 현실치료의 기본 개념들을 적용시켰다. 그는 자신의 직업적 관

  •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1. 교과중심 교육과정• 개념과 발전계보교과중심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바꾸어 말하면, 각 교과별로 학생을 가르치는 교과과정이다. 여기서 교과란, 학문 또는 진리의 체계를 학생들의 성장이나 발달단계에 맞추어 그 범위가 쉽고 어려운 점을 취사선택한 것인데 그 골자는 학문, 또는 진리의 체계를 부여하는 데 있다. 즉, 학습자보다도 ‘학문 또는 진리

  • 정신현상학 내용
  • 과정이라고 하였다. 정신으로서 절대정신이 자신의 본질을 실현하고 궁극적으로 다시 되돌아오는 과정이 헤겔에 있어서의 역사이다. 곧 역사과정의 최종점은 절대정신이 실현된 것이라고 보았다.1) 감각적 확신위에서 헤겔은 정신현상학을 의식에서 절대知 로 가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이때 의식은 절대知 로 가기위하여 자기의식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때 자기의식의 단계는 다시 감각적 확신, 지각, 오성, 그 다음 자기의식의 과정을 거치게 된

  • 인간의 발달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청년기의 발달 성인초기와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노화과정 행동의 장애 인간의 발달현상
  • 단계에 이르면 아동은 지적 발달의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게 된다.-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는 순전히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범위에까지 확장되며 탈 중심화, 가역성, 추상적 사고가 충분히 발달되어 논리적인 추론이 가능하다. 구체적 조작기가 지각단계에 의존하여 사고하는 단계라면, 인과관계로 사물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고 어떤 특성을 공유하는 대상들에 대한 개념이나 범주들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