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I.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II. 구도적 동반자 관계

III. 상호 포용적 관계

IV.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V.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VI. 대화적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맥루한(Marshall McLuhan)은 "전달매체가 곧 전달내용이다(The medium is the message)"라고 하였다. 전달매체 그 자체가 전달내용이 된다면, 교사와 학생 간의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교사 그 자체 또한 교육내용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일거수일투족이 조심스러워야 하고, 모범이 되어야 함은 교사 그 자체가 곧 교육내용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은 교사 혼자의 노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사와 학생 간에 참다운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교육의 효과는 그만큼 반감되기 마련이다.
그동안 교육에 대한 인간주의적인 접근이 고조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도 교사학생 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이에 대한 인간학적 접근을 강조하는 경향이 돋보인다. 이러한 관계가 자주 교육의 문제로 부각되는 이유는 학생의 인간성(사람됨)은 인간적인 교사의 인간적인 교육방법에 의해 재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교육내용이 아무리 인간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이것이 인간성이 결여된 교사에 의해 비인간적인 방법으로 가르쳐진다면, 학생들은 결국 비인간적인 '어떤 것'을 학습하게 된다. 결국 인간화 교육은 인간적인 교사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교사가 학생을 수단시하지 않고 인격적 주체로 파악하는 상호 인격적 관계 속에서 가능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바람직한 관계
  •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바람직한 관계Ⅰ. 서론교육은 교육자인 교사와 피교육자인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육의 효과와 성과는 교사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교육 작용의 과정에서 볼 때 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사와 학생이 존재하면서 상호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즉, 교사가 바라는 학생이 있을 것이고 또한 학생이 바라는 교사가 있을 것이다. 학생은 매일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활동하고

  • [교육학개론]교사론
  • 교사의 역할 및 그에 따른 교사의 권리를 알고, 교사와 관련하여 교육현실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4)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태도를 안다.5) 교직의 당면과제와 그 발전적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7장에서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교직의 역사, 교직의 제문제, 교사의 업무, 교사의 권리 등을 중심으로 교사에 대한 다각적고찰을 하고, 교직의 전문성,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바람직한교사상과 교사-학생관계, 사회변화에 따른 교사상을 살펴본

  • 바람직한 영어교사상 및 수업의 자질
  • 바람직한 영어교사상 및 수업의 자질I. 서론본 보고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생각한 바람직한 영어교사 및 수업의 자질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다. 설문은 총 1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영역들을 다루고 있다. ① 현재 영어교사에 대한 만족도 ② 수업방법 및 분위기 ③과제 ④ 교사-학생 관계도 가 그것들이다. 실시 기간은 2010년 10월3일~ 10월10일 동안이며 서울과 수원시에 소재한

  • [교육학] 영화 위험한 아이들 속 교육
  •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치는지, 그리고 바람직한 교사의 자세는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얘기하고 있다. 우리조가 이번에 교생실습을 해보면서 이 영화 속에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교육의 현장은 더욱 복잡미묘한 상황이다 그리고 교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며, 어떻게 학생들을 대하고 가르쳐야 하는지, 어떠한 관계를 맺는 것이 좋은지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실제 교사가 성공한 실례를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영화 속에

  • [교육] 우수한 교사와 우수한 학생이란 -지.덕.체 영역을 중심으로
  • 교사와 학생은 智德體영역별로 분류할 수 있게 되었고, 꼭 이 범주에 맞게 분류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강조점을 뚜렷하게 부각시킬 수 있도록 지.덕.체 영역면에서 분류를 해 보았다.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으로 만들어가는 곳이다. leader-follower라는 서로 다른 인물들이 가르침-배움으로 만드는 관계는 부모 다음으로 세상 모든 관계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교사와 학생에 대해서 고찰해보면서 ‘바람직한 인간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