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교사상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5 / 2020.10.1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바람직한 교사상0k
정성드려 만든 자료이니 참고용으로
잘 활용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바람직한 교사상
1) 초등교사의 이상적 교사상
2) 중등교사의 이상적 교사상
3) 바람직한 교사상
2. 바람지간 교사상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사라는 직업은 학생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천직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아무나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식적인 의미에서 교사는 '공·사립 교육 기관에 학생의 지도를 위해 고용된 사람' '한 영역에서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남을 가르치는 사람' '교직 과목을 이수하고 공적으로 인정된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 '남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사람'을 말한다. 넓은 뜻으로는 사회인 중에서 아동·학생·청소년·성인에게 좋은 영향과 감화를 주어 그들의 인간적인 성장을 조성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러나 공교육(학교 교육) 제도하에서 교사란 교원, 즉 아동이나 학생들을 지도·편달하는 자격증을 갖춘 학교 교사, 특히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교사를 가리킨다. 한 나라의 교육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 교원들의 책임감은 막중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요즘 지식의 증가나 사회 환경의 변화는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어 우리가 잠깐만 방심하면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지기 쉽다. 교육 관련 제도나 교원정책도 마찬가지다. 우리 사회가 원하는 질 높은 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교사정책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국민의 정부 시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우리 사회에서는 교사정책에 관한 많은 토론이 있었다. 그 사이에 교육을 둘러싼 사회 환경은 큰 변화를 겪었고 또 진행되고 있다.
교사-학생관계의 질이 학업성취, 학교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욕구 충족 등 학생의 여러 측면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교사 학생관계의 질은 학급에서의 문제발생 및 학급분위기 형성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는 바람직한 교사-학생관계의 정립을 학급 집단 지도의 일차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은 학교 조직 속의 학급이며 학생들의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교사이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가 결정하는 학습 경험의 질은 곧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교사를 언급하게 되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주요 관심사가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하여 정리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재우(1996). 교직교육론. 서울: 양서원.
-김정환․강선보(2005). 교육학개론. 서울: 박영사.
-김진한(1998). 현대 사회에서의 교직과 바람직한 교사. 교양교육연구소 논문집, (3), 53-67.
-박상국(1997). 중학교 학부모가 지각하는 교사상과 기대하는 교사상과의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화․김지희(2001). 교원임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교육연구논총, (18), 123-140.
-송광용(2007).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과 자질. 서울: 학지사. 39-72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최재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3공통)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0k
- 교직실무3E)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영유아교사론2-영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청소년과부모1) 교재11장 참조하여 문제행동의 연결고리로 이해하는 관점 습관적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제시하시오0K
-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논리적인사람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교재및강의내용참고하여정리하고본인이 생각하는 가장훌륭한 교사에 대한 논술문작성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문학개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복지론-아동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전문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점을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론_노년기 사회관계망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만 5세 역할놀이, 시장놀이 활동 계획안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