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현대 사회에서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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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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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연구의 방향
II. 본론
1. 기존의 교사-학생 간 관계
2. 현재 학교교육현장에 요구되는 변화
3. 교사의 역할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4. 학생의 역할에 고려되어야 할 상황
5. 바람직한 교사-학생의 관계 모델의 정립
III. 결론
- 정리 및 요약
- 본문내용
-
II. 본론
1. 기존의 학생-교사 간 관계
교사-학생 관계를 이해하려면, 학교공동체의 역사를 탐구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공동체의 역사는 크게 전통사회와 근대 이후의 사회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사이에는 성격상 큰 차이가 존재하기에 하나의 잣대로 논의 할 수 없다. 전통사회 학교공동체의 특징과 근•현대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하여 차이에서 일어난 부조화, 장점들을 다루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육공동체 혹은 학교공동체에서 이루어진 교육의 역사를 살펴 볼 때, 그 교육 활동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이 형성하는 관계를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거의 유교적 교육전통에서의 교사-학생 관계의 성격과 근대 이후의 교사-학생 관계의 성격을 통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겠다.
전통사회의 학교공동체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째 교육이념과 목표의 측면에서 볼 때 관인 양성이 주된 목표였다 할 수 있다. 이는 고구려의 태학에서부터 조선의 성균관, 서원에 이르기까지 그러하다. 그러나 현실적인 목표만이 아닌 공동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가지 공동체적 성격을 띠었다.
둘째, 사상적인 면에서 유학사상이 지배적이었다. 학교는 유학이라는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종교공동체이자 동시에 교육공동체였다.
셋째, 교육과정에서 인문학적인 색채가 강하게 띄었다. 실리보다는 명분, 의리 나아가 도덕을 중시하였다. 고대에서는 문무가 결합되는 양상을 보이다 고려 이후 인문학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고착되었다. 그러다 실학시대에 오면서 종래에 잡학으로 치부했던 상공업이나 자연과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넷째, 향약과 같은 공동체 규약을 바탕으로 학교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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