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갖추어야 될 자질과 기본자세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가 갖추어야 될 자질과 기본자세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교사의 언어
1) 바르게 말하기
2)전화 사용언어
3)상황에 맞는 인사하기
2. 교사의 단정한 옷차림
1) 머리스타일
2) 화장
3) 의상
3. 교사의 건강
4. 교사의 태도
1) 매력적인 자세 갖기
2) 자신의 특기를 살리는 법
3) 끊임없이 배우는 학습자가 되자
4) 주말, 휴가, 방학을 즐기는 방법
5) 지각, 조퇴, 휴가를 받을 때
6) 퇴직을 할 때


5. 동료교사와 관계 맺기
6. 성실감과 책임감
7. 일반적인 지식수준과 기술
8. 좋은 교사의 관점
1) 교사의 관점
① 늘 미소가 있는 교사
② 성실한 자세
③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지 않는 교사
④ 적극적인 교사
⑤ 부모와의 관계가 좋은 교사
2) 부모의 관점
① 언성을 높이지 않는 교사
② 단정한 교사
③ 메모를 잘하는 교사
④ 방안놀이시 교실 속에서 찾을 수 없는 교사
3) 부모에게 보여주어서는 안 될 다섯가지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사는 학생들에게 있어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하므로 항상 언행처사에 조심하여야 하여야 할 것이다. 교사의 행동거지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므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교사란 교원, 즉 아동이나 학생들을 지도·편달하는 자격증을 갖춘 학교 교사, 특히 초등 및 중등 학교의 교사를 가리킨다. 한 나라의 교육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우리 교원들의 책임감은 막중하다고 하겠다.
교사는 바람직한 교사-학생관계의 정립을 학급 집단 지도의 일차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은 학교 조직 속의 학급이며 학생들의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교사이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 있지만,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치적 특징을 지닌 인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교사는 개인적으로는 교사로서 실력을 갖춰야 하지만 더 나아가 학생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실력과 인성적인 면을 두루 갖춰야 존경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모든 면에서 실력과 인품을 갖춰야 할 것이다. 이것이 교사가 갖춰야 할 기본사항일 것이다.
참고문헌
1. 최재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 김기태 공저(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4.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5.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6. 박철홍.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러분들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적어 보세요
  • 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위와 같은 아동복지에 대한 실현 방법은 경력 등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인 자질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은 부모들의 아동학대 등의 불신을 근절하기 위해서 항시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한미현,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 집문당, 2006- 김현양,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 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
  • 교직실무3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00유아교육 교직실무3B형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Ⅰ. 서 론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유아를 가르치기 위하여 유치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 [교육행정,] 학업계획서의 작성과 예문0e
  • 교사가 아닌 새로운 기술을 배워 가르쳐 줄 수 있는 교사가 되는 것이 나의 희망이다. 눈부시게 발전해온 컴퓨터분야가 앞으로 나의 연구로 인하여, 더욱 전진하기를 바란다. 이번 기회는 나를 위해서 존재한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도전한다. 예시26. 대학 학업계획서 예문-교육학과제가 입학하고자하는 00대학교 00교육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저는 교육자로서의 소양과 지식을 습득하고 00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기 위해 학교

  • 방문한기관의 보육교사로 교육받고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보육교사의 조건과 지식00
  • 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보육교사의 자질로써,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영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 자로서의 역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에의한 2세∼3세보육계획안0k
  • 000. 3. 표갑수‧김형식‧지성애‧허선‧백선희, 보육인력의 수급 적절성 및 전문성에 대한 평가. 보건사회연구원,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 1998.4. 조추용(1995) 사회복지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개발연구원5. 표갑수외 4인(1998), 보육인력의 수급 적절성 및 전문성에 대한 평가. 보건사회연구원,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6. 전남련(2009),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7. 박혜원(2008), 표준보육과정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