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수한 교사와 우수한 학생이란 -지.덕.체 영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우리가 생각하는 ‘우수한 교사’
Ⅱ. 우수한 교사의 조건
1. 지식(knowledge) 적 영역
2. 도덕-윤리적 영역
3. 통합적인 고찰
<근무 평정에서 나타나는 우수한 교사가 과연 ‘우수한’ 교사인가?>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선생님이란?>
Ⅲ. 우리가 생각하는 ‘우수한 학생’
Ⅳ. 우수한 학생의 조건
1. 知的 영역 -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학생>
2. 知的 영역 - <차이를 인정하되 자신만의 관점을 가진 학생>
3. 知的 영역 - <미래를 계획하며 시간 관리를 잘하는 학생>
4. 道德的 영역 - <교사를 존중하는 학생>
5. 道德的 영역 - <도덕성을 갖춘 학생>
6. 身體的, (精神的) 영역 -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학생
Ⅴ. 결론
- 본문내용
-
우수한 교사와 우수한 학생이란?
- 智.德.體 영역을 중심으로 -
Ⅰ. 서론
우수한 교사와 학생에 대해 알아본다고 할 때에, 처음에는 그에 따른 소주제를 어떻게 정해야할지 난감했다. ‘어떤 면에서’ 우수한 교사와 학생이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을까? ‘우수하다’는 의미를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까?
주제를 어떤식으로 분석해야할지 와닿지 않아서 먼저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교사와 학생은 어떤 인물인지 자료를 모아보기로 했다. 자료를 토대로 우리는 좋은 교사와 학생은 智德體영역별로 분류할 수 있게 되었고, 꼭 이 범주에 맞게 분류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강조점을 뚜렷하게 부각시킬 수 있도록 지.덕.체 영역면에서 분류를 해 보았다.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으로 만들어가는 곳이다. leader-follower라는 서로 다른 인물들이 가르침-배움으로 만드는 관계는 부모 다음으로 세상 모든 관계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교사와 학생에 대해서 고찰해보면서 ‘바람직한 인간상’이라고 할 때도 이러한 바람직한 교사-학생상이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교사와 학생이라는 것은 ‘기본적인 인간상’을 포괄하는 것임을 이 조사를 통해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우수한 교사상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智德體 영역 내에서 분류된 교사의 조건을 볼 것이다. 그리고 학생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분류해보았다.
Ⅱ. 우리가 생각하는 ‘우수한 교사’
교육의 3대 지표인 지육(知育), 덕육(德育), 체육(體育)을 양성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교사를 우수한 교사로 보았다. 학생에게 지식∙문화 전달, 인성 발달, 건강한 심신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교사 스스로가 전인(全人)으로서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