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수한 교사와 우수한 학생이란 -지.덕.체 영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우리가 생각하는 ‘우수한 교사’
Ⅱ. 우수한 교사의 조건
1. 지식(knowledge) 적 영역
2. 도덕-윤리적 영역
3. 통합적인 고찰
<근무 평정에서 나타나는 우수한 교사가 과연 ‘우수한’ 교사인가?>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선생님이란?>
Ⅲ. 우리가 생각하는 ‘우수한 학생’
Ⅳ. 우수한 학생의 조건
1. 知的 영역 -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학생>
2. 知的 영역 - <차이를 인정하되 자신만의 관점을 가진 학생>
3. 知的 영역 - <미래를 계획하며 시간 관리를 잘하는 학생>
4. 道德的 영역 - <교사를 존중하는 학생>
5. 道德的 영역 - <도덕성을 갖춘 학생>
6. 身體的, (精神的) 영역 -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학생
Ⅴ. 결론



본문내용
우수한 교사와 우수한 학생이란?

- 智.德.體 영역을 중심으로 -



Ⅰ. 서론
우수한 교사와 학생에 대해 알아본다고 할 때에, 처음에는 그에 따른 소주제를 어떻게 정해야할지 난감했다. ‘어떤 면에서’ 우수한 교사와 학생이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을까? ‘우수하다’는 의미를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까?
주제를 어떤식으로 분석해야할지 와닿지 않아서 먼저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교사와 학생은 어떤 인물인지 자료를 모아보기로 했다. 자료를 토대로 우리는 좋은 교사와 학생은 智德體영역별로 분류할 수 있게 되었고, 꼭 이 범주에 맞게 분류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강조점을 뚜렷하게 부각시킬 수 있도록 지.덕.체 영역면에서 분류를 해 보았다.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으로 만들어가는 곳이다. leader-follower라는 서로 다른 인물들이 가르침-배움으로 만드는 관계는 부모 다음으로 세상 모든 관계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교사와 학생에 대해서 고찰해보면서 ‘바람직한 인간상’이라고 할 때도 이러한 바람직한 교사-학생상이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교사와 학생이라는 것은 ‘기본적인 인간상’을 포괄하는 것임을 이 조사를 통해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먼저 우수한 교사상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智德體 영역 내에서 분류된 교사의 조건을 볼 것이다. 그리고 학생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분류해보았다.


Ⅱ. 우리가 생각하는 ‘우수한 교사’

교육의 3대 지표인 지육(知育), 덕육(德育), 체육(體育)을 양성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교사를 우수한 교사로 보았다. 학생에게 지식∙문화 전달, 인성 발달, 건강한 심신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교사 스스로가 전인(全人)으로서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체육학습][체육교육]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의의,성격,목적,가치,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 수업시수,평가방법,교수학습방법
  • 체, 지, 덕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룬 전인교육의 실현을 도모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Ⅳ.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목적Ⅴ.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가치1. 생리적 가치 2. 심리적 가치 3. 사회적 가치Ⅵ.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수업시수1. 연간 총수업시수2. 영역별 수업 시간량Ⅶ.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평가방법Ⅷ. 체육과(체육학습, 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2. 교사3. 학생4. 교수․학습

  • [교육행정]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비라 하고 후자를 사교육비라 한다. 즉, 공교육비는 학생이 내는 납입금과 같이 부담의 주체는 개인이지만 그 집행은 학교나 정부의 공공 회계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이용자에 한해 지불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거의 조세와 같은 원칙에 의해 집행된다. 그러나 사교육비는 학생들의 교재비, 사설 학원비 등과 같이 철저히 개인의 자유 계획에 의해 집행이 되는 경비를 말한다. 즉, 설립운영의 주체를 중심으로 파악할 때 사교육비란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교육기관으로 구분한다. 특수영재 교육기관은 무용학교, 음악학교, 조형예술학교가 있으며 외국어학교, 체육학교가 있다. 특수층자녀 교육기관으로는 만경대혁명학원과 강반석혁명학원이 있다. 또한 성인교육기관으로 근로자 고등중학교,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이 있다. 1990년대 북한주민의 학력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근로자 고등중학교체계는 폐지되었다.◆ 학생선발 체계북한의 학생선발 체계는 일반적으로 ‘혁명 유자녀를 중심으로 하

  • 중등체육 학습계획안
  • 체육 활동은 학생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증진시키는데 활용된다. 또한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하여 체육을 통한 학생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집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성향을 함양시키는 것을 추구한다. 이와 같이 체육 활동은 내재적,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둘째로 체육 교과는 체육 활동을 통하여 체, 지, 덕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룬 전인교육의 실현을 도모한다는 특징

  •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내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선택과목,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수업원리,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
  • 체육 교과는 중학교에서 학습한 다양한 체육 내용들을 보다 발전, 심화시켜 체육 활동의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학생의 지, 덕, 체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고등 학교 1 학년 체육은 중학교에서 스포츠 중심으로 교과 내용이 구성되어 다양한 운동 종목을 경험한 학생들에게 운동 종목별로 보다 발전되고 전문화된 운동 기능(경기 기능)을 습득, 발휘하도록 하거나 중학교에서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