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3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1.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 제 3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기본 방침
2. 일반 목표
3.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침과 일반 목표
◎ 주요 내용
◎ 제 3차 교육과정의 장점
◎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크게 두 가지 배경을 생각하게 된다. 지식의 증가와 급격한 사회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금까지 축적되어 온 기성 지식의 전수나 단순한 생활 경험으로는 장래 생활에 적응할 수가 없으므로, 교과의 핵심적인 지식 체계로의 구조화와 그것을 발견․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시키자는 주론과 국가적으로는 새마을 운동의 적극 추진, 유신 과업의 강력한 수행을 위한 국적 있는 교육의 강조 등이 제 3차 교육 과정의 개정(제정) 작업에 착수하게 된 배경이었다.

가. 정치․사회적 배경
정치적: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중국․소련의 다각 외교와 남북 적십자 회담 등으로 국내외 정세는 급변하였다. 10월 유신 선언(1972년 10월)으로 유신과업 추진으로 한 차례의 개정이 이루어짐.
사회적: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안으로는 획기적인 국력 신장과 통일에의 노력을 꾀하였고, 밖으로는 국제적 지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6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즉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과학문명의 발달등에 따른 사회발전이 경험 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충족되지 못함을 지적함. 특히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의 발사가 큰 자극이 됨. 국가 사회적 배경에서 국제사회의 제반 변화에 대처하는 국력배양을 위한 교육요구
1968년 12월 5일 국민교육헌장의 선포에 따르는 교육과정 개정의 요청
참고문헌
김식중 김용신 (서울 : 1980) 現代 敎育課程 - 學文社
홍웅선 (서울 : 1976) 新 敎育課程의 硏究 - 延世大學校出版部
이용숙 조영내 황규호 (서울 : 1994) 교육과정 개혁 국제 비교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박삼서 이인제(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부
정태수 조규향 (서울 : 1991) 한국교육정책개발사 - 예지각
정태수 (서울: 1991) 敎育改革 - 예지각
부산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부산 : [199-] - 9999) 초등교육연구
정대수 권상철 (서울 : 1996) (최신)초등 교육 과정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평가
  • 과정1.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개요1998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1999~2001년까지 제1차년도 평가와 2002~2004년까지 제2차년도 평가, 그리고 2005~2007년까지 제3차년도 평가를 완료하였다.2.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절차단계(기간)수행과정제 1단계(6월)사회복지시설평가단 구성▼▼제 2단계(7월)지표수정 및 공고▼▼제 3단계(8월)시범조사▼▼제 4단계(8~9월)자체평가 실시▼▼제 5단계(9월)평가팀 구성 및 교육▼▼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제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에 대한 장단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공부를 우선시 하기보다는 그들의 행보를 지켜봐주는 일 역시 필요하리라 생각한다.참고자료교육부, -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안) (2013~2017), 평생교육직업국, 2013.09.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91024171http://www.insight.co.kr/news/127485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id=N1004469006http://www.youth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9http://www.ytn.co.kr/ln/0101201712012026250874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81062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체육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 교육과정으로 만들었다는 자체로 나는 7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태클을 걸고 싶은 마음이다.하지만 레포트의 주제인즉 체육교육과정의 대한 견해 발표인지라, 본론으로 넘어가서 비판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짚어서 나의 견해를 밝힐려고 한다.개인적으로 듀이의 아동중심교육과정을 지지한다. 듀이에 의하면 교육은 경험에 희한, 경험을 위한, 경험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 이외에 다

  •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
  • 레포트를 작성한다는것은 시간이나 수업량에비해 모자르다는것이다학생들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교육을 실천할 필요성이잇다 개별화교육실시 뒷받침할수있도록교육과정이구성되고 운영되어야한다또 미술교과 교육에서는생활에서 미적대상을 발견하고 느낄수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하고미술을 생활화할수있는 자세를 가지도록하는게 학생들에 인식시켜할 큰문제인것같다체험은 표현활동을 통해 밖으로 나타나며 다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