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제 3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1.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 제 3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기본 방침
2. 일반 목표
3.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침과 일반 목표
◎ 주요 내용
◎ 제 3차 교육과정의 장점
◎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크게 두 가지 배경을 생각하게 된다. 지식의 증가와 급격한 사회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금까지 축적되어 온 기성 지식의 전수나 단순한 생활 경험으로는 장래 생활에 적응할 수가 없으므로, 교과의 핵심적인 지식 체계로의 구조화와 그것을 발견․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시키자는 주론과 국가적으로는 새마을 운동의 적극 추진, 유신 과업의 강력한 수행을 위한 국적 있는 교육의 강조 등이 제 3차 교육 과정의 개정(제정) 작업에 착수하게 된 배경이었다.
가. 정치․사회적 배경
정치적: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중국․소련의 다각 외교와 남북 적십자 회담 등으로 국내외 정세는 급변하였다. 10월 유신 선언(1972년 10월)으로 유신과업 추진으로 한 차례의 개정이 이루어짐.
사회적: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안으로는 획기적인 국력 신장과 통일에의 노력을 꾀하였고, 밖으로는 국제적 지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60년대에 들어서면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즉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과학문명의 발달등에 따른 사회발전이 경험 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충족되지 못함을 지적함. 특히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의 발사가 큰 자극이 됨. 국가 사회적 배경에서 국제사회의 제반 변화에 대처하는 국력배양을 위한 교육요구
1968년 12월 5일 국민교육헌장의 선포에 따르는 교육과정 개정의 요청
- 참고문헌
-
김식중 김용신 (서울 : 1980) 現代 敎育課程 - 學文社
홍웅선 (서울 : 1976) 新 敎育課程의 硏究 - 延世大學校出版部
이용숙 조영내 황규호 (서울 : 1994) 교육과정 개혁 국제 비교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박삼서 이인제(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부
정태수 조규향 (서울 : 1991) 한국교육정책개발사 - 예지각
정태수 (서울: 1991) 敎育改革 - 예지각
부산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부산 : [199-] - 9999) 초등교육연구
정대수 권상철 (서울 : 1996) (최신)초등 교육 과정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