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현황과 문제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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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현황
2.2. 문제점
2.3. 대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문화’라는 말은 어쩌면 이미 민망한 단어일지도 모른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으로 세계는 좁아졌고, 적법적절차를 통해 국경을 넘는 일은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렸다. 과학기술의 발달추이와 세계정세 등을 감안했을 때, 이러한 경향은 더 가속화될 것이다. 다문화 사회와 관련한 국내의 상황 역시 급변하고 있다. 2014년 7월 2일부로 안전행정부가 발표한 국내 거주 외국인은 총 157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 안전행정부, 《2014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2014.
되었다. 이것은 전체 주민등록인구의 3.1%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전광역시나 광주광역시의 인구보다도 큰 수치이다.
어쩌면 이러한 경향성은 충분히 예상된 것일지도 모른다. 단순히 교통, 통신 발달의 문제로 한정하지 않더라도, 대한민국은 이에 더더욱 기민하게 대응해야할 국가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지하자원, 내수시장의 양적 한계를 때문에 우리나라는 일찍이 국외 소통에 힘을 기울여 왔다. 무역을 비롯한 각종 대외관계에 적극적이었기에, 외국인의 방문과 체류가 활발해지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어쩌면 우리국민은 ‘외국인’ 자체를 낯설게 여기는 것은 아닐 지도 모른다. 굳이 관광지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주위에서 외국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외국인’을 대면하는데 제법 익숙한 국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교실에서 한국말을 하는 외국인을 떠올리자면 어색하다. 우리 국적을 가진 ‘국민’으로서의 외국인이라면 어딘가 이상하다. 외국인은 많이 봤는데, 그들이 나의 직장동료이고 학교선배라면 왠지 생소하다. 외국인은 흔한데, 외국인 친구는 없다. 광주인구보다 많은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살고 있다는 데도, 암묵적인 경계로 ‘그들’과 나를 구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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