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21 / 2021.09.21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2021]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2021)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 다문화가족현상알아보고 나의경험 비추어문제점 및 사회복지실천적정책적 대안논하시오0k
-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
공통 |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학과 4학년 공통
[과제명]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족 현상
1) 다문화사회의 배경과 현황
2) 서울시의 다문화가족 현상
3) 서울시 다문화가족의 문제점
2.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본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
1) 한국어 교육
2) 사회 참여 활성화
3) 출산 및 양육 지원
4) 자녀교육
5) 고충 상담
6) 취업지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다문화가족의 형성은 우리나라의 사회 구조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해소하기에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및 가족복지 정책은 아직까지 그 실체가 요원하기만 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시 서남권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의 현상을 살펴보고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본 문제점 및 다양한 사회복지의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족 현상
1) 다문화사회의 배경과 현황
과거 우리나라는 한국과 중국의 수교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조선족 여성과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한참이던 때가 있었다. 이 시점부터 시작해서 외국인과 결혼한 국내 여성보다 외국인과 결혼한 남성의 숫자가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 사회는 과거부터 농경 국가였으며, 가정에서 남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 여겨졌고 일반적으로 사회적 대우가 컸지만, 여성들의 사회적 위치나 대우는 남성보다 아래였다. 그러나 급성장과 변화에 따른 우리 사회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력이 좋아지면서 결혼을 선호하는 여성들이 감소하게 되었다. 특히 도시나 수도권에 정착해서 생활하게 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농촌에 있는 남성과의 결혼을 꺼리는 현상이 증가하였다. 결국 이는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 세계 각지의 여성들과 결혼하는 국제결혼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렇게 늘어난 국제결혼으로 인해 10년 20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는 자연스레 다문화가족이 늘었고, 다문화사회로 자리하게 되었다. 이제는 국제결혼을 통해서 입국하는 사람보다 고용허가제, 유학, 직업연수, 전문 인력 등 다양한 유형의 이주민들이 다문화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행정안전부(2018)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수는 약 23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문화 비율이 20% 이상인 읍ㆍ면ㆍ동 지역이 43개 지역 이상으로 확대되었다. 교육기본통계(2017)에 따르면, 초ㆍ중고등학교의 다문화 학생 수는 전년보다 10.3%(1만201명) 증가한 10만9천387명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초등학생이 75.6%(8만 2천 명)로 가장 많았으며 중학생은 14.6%(1만5천 명)였다. 고등학생도 9.4%(1만 334명)로 처음으로 1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학생의 2.2%에 해당된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이미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한 것이다.
2) 서울시의 다문화가족 현상
본인은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데, 서울시청(2018)에 따르면,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인구는 2018년 기준으로 전체 외국인 인구의 73,914명(23.17%)에 해당된다. 이는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318,948명(30.05%) 다음으로 많은 인원이다.
- 참고문헌
-
1. 조원탁(2019),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 벗드갈(2019), 다문화청년의 성장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서울특별시 다문화 정책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3. 강비아(2019),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현황과 과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이성순ㆍ이종복 외 6명(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5. 강석철(20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6. 이상용(2010),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정책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7. 행정안전부, www.mois.go.kr.
8. 교육부, 교육기본통계결과, www.moe.go.kr?boardcnts.
9.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www.seoul.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공통)(서울시 불법체류 외국인)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공통)(충청북도 증평군의 문화다양성 현상)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공통)(경기도 수원시의 문화다양성 현상)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공통)(서울시 이주민 투표권)
- 2021년 2학기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