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류, 오광대- 통영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류, 수영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20 / 2018.12.20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탈춤,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탈춤의 종류, 탈춤의 특징과 탈춤의 성격, 탈춤의 기원설 및 봉산탈춤, 가산오광대탈춤, 동래야류탈춤, 관노가면극탈춤 분석
-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유형,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형성,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탈,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학습자료,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현황, 탈춤(탈놀이, 가면극)과 꼭두각시놀음, 탈춤과 마을굿
- [구비문학개론] 민속극론
-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 분포,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의의, 탈,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춤사위, 탈놀이(탈춤, 가면극) 교수학습,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본산대놀이, 탈놀이(탈춤, 가면극)와 꼭두각시놀이
- [고전문학] 가면극에 대하여
- 하고 싶은 말
- 야류와 오광대에 대해 서술하였다. 통영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류, 수영야류 등 서술하였다.
- 목차
-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2. 여러 기원과 신화
3. 연희시기와 장소
3.1. 통영오광대
3.2. 가산오광대
3.3. 동래야류
3.4. 수영야류
4. 전체과장
4.1. 통영오광대
4.2. 가산오광대
4.3. 동래야류
4.4. 수영야류
5.인물의 역할 성격비교 -복색, 행동을 보고
5.1. 통영오광대
5.2. 가산오광대
5.3. 동래야류
5.4. 수영야류
6. 탈과 춤사위 비교
7. 음악에 대해서
8.특징분석과 해학, 풍자, 풍요, 벽사
9.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가라문학 7, 경남대 가라문학연구소, 1989
, 다른 하나는 광대패에 대한 형성으로 산대도감이나 나례도감에 속한 재인이나 광대들이 산희는 물론 야희까지 담당함으로써 탈춤의 구성자가 다름이 아닌 아들이라는 가정이 가능케 한다. 산대도감계라고 한다면 야류와 오광대의 발상지로 알려진 초계 밤마리에서도 유랑예인집단인 대광대패가 여러 공연 종목중에 하나로 탈놀이를 놀았고, 이들은 서울 인근 본산대놀이를 배워 공연했을 것이다. 여러 놀이 가운데 하나로 탈놀이를 놀았기 때문에 탈놀이 중심으로 공연하는 산대놀이나 해서탈춤에 비해 놀이내용이 간단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야류와 오광대도 현재과 같이 놀이내용이 산대놀이나 해서탈춤에 비해 짧은 것으로 보인다. 전경욱,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 구비문학연구5, 한국구비문학회, 1997
영남지역의 야류나 오광대는 그 지역이 섞여 있어 명칭이 다른 이유를 잘 알 수 없다. 낙동강을 경계로 오광대와 야류가 나뉘었다는 의견을 낼 수도 있겠지만, 강하나 건넌다고 이름이 달라지는 것은 그렇게 신빙성이 높지는 않은 것 같다. 아마도 두 놀이의 지역적 배경이 다른 것이 아닌가 한다. 정상박, 오광대와 들놀음 연구, 집문당, 1986.
오광대라는 이름은 오행설(五行說)에 의거한 오(五)로서, 진주와 가산의 오광대에는 오방신장무(五方神將舞)가 처음에 추어져서 오행과 벽사관념(辟邪觀念)에서 연유한 5임을 짐작하게 한다. 야류는 들놀음이라고도 한다. 한자로 옮겨서 야류(野遊) 또는 야류(冶遊)라고 한다. 오광대를 덧배기춤, 배김새춤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덧배기춤과 배김새사위가 영남지역의 야류나 오광대의 주를 이루고 있다. 덧배기춤과 배김새사위는 탈춤뿐만 아니라 영남지방의 거의 모든 춤에서 나타나는 형태로 다른 지역과는 달리 춤사위의 특별한 명칭이나 동작이 정리가 안 되어 있는데, 이는 기량이 뛰어난 예능인의 춤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민중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덧배기춤을 기본으로 하는 영남지역의 탈춤은 세련되지는 않았지만, 더 흥이 나고 투박한 맛이 담겨져 있다. 또 등장인물에서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문둥이가 반드시 등장하는 점이다. 이는 예로부터 영남지역에 많은 나환자가 거주하였는데, 지역적 특성을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동래야류」, 국립문화재연구소 음반자료 시리즈 35, 국립문화재연구소, 2004
-「통영오광대」, 국립문화재연구소 음반자료 시리즈 37, 국립문화재연구소, 2004
-김경남, 동래야류, 화산문화, 2000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가라문학 7, 경남대 가라문학연구소, 1989
-문화재청, 문화유산정보- <가산오광대>
-박진태, 통영오광대, 화산문화, 2001
-부산민속보존협회 (www.pusanminsok.or.kr) -동래야류
-부산역사문화대전-<동래야류><수영야류>
-뿌리패 예술단 (www.puripae.co.kr)-수영야류
-사이버 하회동 탈박물관(www.mask.org/museum)-<가산오광대>
-세시풍속사전 <통영오광대> <가산오광대> <동래야류> <수영야류>
-수영고적민속보존회, 수영전통예능, 1993
-이두현, 한국의 가면극, 1979, 일지사
-전경욱, 「탈놀이의 역사적 연구」, 구비문학연구5, 한국구비문학회, 1997
-정상박, 수영야류, 화산문화, 2001
-정상박, 오광대와 들놀음 연구, 집문당, 1986.
-통영오광대보존회 (okwangdae.com)
-한국민족대백과사전 <가산오광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