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습지도안] 우리 나라 전통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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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9.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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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 나라 전통악기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학습목표 및 요소

4. 유의점

5.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단원설정의 이유
학교에서 좋은 음악에 관하여 배웠다고 하더라도 학생들이 각자의 생활에서 좋은 음악을 스스로 선택하여 가까이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학교 음악 교육이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 또 한국 전통음악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고, 또한 그 올바른 판단에 따라 개인적인 음악 생활을 꾸려 갈 수 있도록 하는 데까지가 음악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악기에서 각 악기의 성격과 음색을 파악하고, 연주형태와 그 음향의 특징을 파악, 그 악기를 접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악기에대하여 좀더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본 단원의 의의라고 하겠다.

2) 학생들의 입장
서양악기에 많이 접해있는 학생들에게 좀더 색다른 방법으로 우리나라 악기를 접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예를 들어 ‘단소’라는 악기가 교재에 있기 때문에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단소가 어떠한 형태로 전해졌는지, 어떻게 전해져서 배우게 되었는지 확실하게 알아둘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우리나라 악기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알수 있고, 피아노와 바이올린이 우리나라 전통악기가 아니라는 것도 배울수 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우리음악이 대중매체를 통해서도 많이 전해진다는 것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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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어...괜히산것같은.....
    저랑은 적합하지 않았던거 같네요 ..
  • genie7***
    (2016.12.05 18:5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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