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8 / 2021.05.18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음악교육
공통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각 문제당 10점씩 총 70점)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악음악교육'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입니다.

참고문헌은 총17곳으로서 다른 분들과 중복의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교재는 5% 정도, 나머지 95%는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통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모든 답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목차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1) 음악의 기능
2)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

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1) 코다이 음악교육
2) 달크로즈 음악교육
3) 오르프 음악교육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1) 음악의 기능
① 감정표현 :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의 역할과 정서와 아이디어를 표현
② 미적 즐거움 : 내적으로 아름답고 가치 있는 음악을 통해 문화를 풍부하게 함을
의미
③ 오락의 방법 : 음악이 기분 전환이나 여흥으로 사용
④ 커뮤니케이션 : 특정 사회 내에서 이해되어지는 정서 및 감정의 전달
⑤ 상징적 표현 : 노래의 가사나, 소리의 문화적 의미를 통한 상징과 인간 경험에
연결된 상징화의 기능
⑥ 신체적 반응 : 모든 사회와 문화에 걸쳐 특별히 춤이나 행진 체조 등에 사용
⑦ 사회규범 :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자신이 소속된 집단에서 기대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
⑧ 사회기관과 종교의식 : 종교 예식이나 나라의 행사를 위해 사용
⑨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 음악이 가치를 나타내거나 그 시대나 세대가 지닌 심리적인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
⑩ 사회 통합 : 대중을 집합시키는 데 사용

2)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
(1) 신체적 발달
음악교육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뿐만 아니라 소근육, 대근육의 조절 능력을 증가시켜주고 신체를 움직이는 실험과 탐색을 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다양한 음악(행진곡, 재즈, 왈츠, 록음악, 전통 민속음악 등)에 맞춰 손뼉 치기,동작으로 표현하기, 북이나 탬버린 사용하기 등의 활동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2) 정서적 발달
음악교육은 유아의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음악적 경험은 유아가 느낀 바를 표현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정서적 예민성을 증진시켜 준다. 즉 음악은 유아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의식하게 함으로써 보다 성숙한 감정표현 및 통제를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권태룡?고영희, 유아국악교육과 전래놀이, 동문사, 2016.
김동환, 유아음악교육 실태와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8.
김민서, 메리암의 음악의 기능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과 생활」 분석 및 학습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8.
김영연, 유아음악교육론, 학지사, 2002.
김지현, 놀이 활용을 통한 음악개념의 지도 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김혜영,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한 통합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5.
박명숙, 유아의 음악듣기교육프로그램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방은영, 유치원 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에 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08.
신경자. 음악개념 형성을 위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지도방안,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안재숙, 달크로즈 유리드믹스가 음악대학생의 음악적 이해력과 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여선옥,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논문, 2011.
이민경,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 21세기사, 2008.
이상미, 보육시설의 유아 음악교육 환경과 교사 인식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정효진, 유아기 음악감상 및 듣기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전인옥?이숙희, 유아음악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2014.
한정수, 코다이(Kod?ly)교수법을 활용한 가창지도가 장애아동의 음악 청취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였습니닷
  • 7756***
    (2021.05.29 23:22:4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