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상급교육기관인 서원, 향교, 사학, 성균관 등으로 진학하여 과거를 통해 국가의 관리가 되는 것.
-수신제가의 일반교양이나 생활의례 및 관혼상제 등의 교양의 습득.
2.서당교육의 이념
-유학의 정신을 실천하여 인간의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 조선시대의 교육의 이념이었으며, 이러한 교육이념은 서당교육을 통하여 일반 서민들에게 뿌리내릴 수 있었다.
Ⅱ. 서당의 종류
1. 서당의 생성과 발달
-서당이 역사적 기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정설이 없다. 논제에 따라서는 고구려 시대의 경당과 같은 학교 제도를 서당 교육의 출발로 이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의 형태가 서당교육의 성격을 띠고 있다 할지라도 일반 서민 대중을 상대로 교육하였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가 않다. 따라서 서민들을 상대로 한 서당교육의 형태가 분명해진 것은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라고 할 수 있다.
1) 서재적 서당(書齋的 書堂)의 발달
-서재적 교육은 지방의 학자들이 자신의 거처를 개방하여 부근의 학동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였던 것을 말한다. 서재적 서당은 안거강학적(安居講學的)형태의 소극적 교육을 실시 하였다.
2) 향촌 서당(鄕村 書堂)의 발달
-17세기 이후 서당은 서원체제 하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시행되어지고 서원이 담당하였던 민중교화 및 어린이교육을 실시하게 되었고 이는 바로 향촌서당의 발달로 이어진다. 향촌서당은 촌락공동체적 성격을 띄고 있었으며 교육의 대상이 아동이었다. 또한 일반 민중에 의해 설립되어지고 교육되어짐으로써 서민교육인 기초교육기관으로서의 자주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 [교육사상가] 존듀이에 관한 고찰
  • 듀이에 관한 고찰과목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목차Ⅰ. 머릿말Ⅱ. 본론1. 듀이의 생애2. 사상3. 교육 사상(1) 교육 목적(2) 교육 철학(3) 교육 방법4. 한계Ⅲ. 결론Ⅰ. 머리말교육 과정과 교육 평가라는 교직 수업을 들으면서 진보주의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공부하고 레포트를 쓴 적이 있다. 그 때 진보주의라는 학문에 큰 공감을 느끼며 내가 교직에 나가면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실천해야겠다고 맘 먹은 기억이 난다.듀이는 나에게 큰 가르침을

  •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 교육사상
  • 레포트 주제로 선택한 페스탈로치를 선택할까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왠지 남이 하지 않는 부분을 건들이고 싶은 꼬인 심리가 발동해서일까 다른 마땅한 사상가를 찾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눈에 뜨인 것이 퇴계 이황이다. 전공과 관련된 인물이어서 그런지 괜히 이유 없이 정이 갔다. 그렇게 시작된 퇴계 이황에 대한 나의 조사는 뜻밖의 난관에 부닥쳤다. 조사를 하면 할수록 그는 교육 사상가라는 측면보다는 정치 사상가, 또는 철학자 쪽의 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서당을 이룩하여 계몽과 심경을 주로 가르친 것으로 선생의 장학은 돌아가시기 전달까지 계속되었으니 학구열 못지 않게 교육열 또한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선생의 사상은 50세부터 60세에 걸쳐 완성되었는데 변론(辯論), 저술(著述), 편저(編著)등 중요한 것은 모두 이 기간에 된 것으로 계몽전의, 주자서절요, 송계원명 이학통록, 인심경석의 및 기대승과 문답한 사단칠정 분리기서와 같은 것은 그중 대표적인 명저(名著)이다. 명종 21년 66세에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교육적 가치① 즐거움을 준다.- 유아는 모든 놀이에서 그러했듯이 전통적인 놀이에서 목적물을 맞추고 뛰고, 달 리고, 쫓고, 숨고, 뒹굴고, 밀고, 당기고, 알아맞히고 여럿이 함께 움직이면서 정서를 거침없이 표출한다.②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유아들은 온 몸을 움직여 놀면서 신체적으로 성장해 간다,③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규칙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고 규칙을 따르 는 과정에서 상호 의존성과 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