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고교등급제 논란이 내포한 교육 현실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교등급제 논란이 내포한 교육 현실의 문제점


매스컴이 연일 고교등급제 문제로 시끄럽다. 실제로 전체 대학 중 고교등급제를 적용한 대학은 몇 되지 않는 수이다. 그 수에 비해 사회적 파장이 매우 큰데, 이 것은 언론이 연좌제, 강남 대 비강남 등의 자극적, 부적정직 어휘를 쓴 까닭도 있지만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평등’이란 민감한 문제와 관련되어서 일 것이다. 또한 비정상적으로 과열된 입시열을 잘 반증하는 현상이다. 이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고교등급제의 찬반을 논쟁할 것이 아니라 고교등급제의 등장 배경을 파악해야 하고 아울러 그 개선방안 또한 탐구해야 할 것이다.
고교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사회생활을 위한 교양교육과 개인의 다양한 특성 즉, 예체능교육이 고등교육이라 보는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대학교육을 받기 위한 초석으로 보는 것이다. 물론 전자는 교육대상이 전체이고 후자는 대학진학생만으로 한정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도저도 아닌 특수한 형태로 소수인원이 고급교육을 받기 위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인원이 대학진학을 한다. 그래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여러 부작용이 나타남에 따라 교육부는 경쟁 완화 정책을 펴왔다. 가시화된 것이 1974년부터의 고교평준화와 2002년의 상대석차 반영에서 수우미양가의 절대석차 반영으로의 전환 그리고 삼불정책이다. 삼불정책은 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입학제를 불가로 하는 교육부 방침이다.
교육부의 무리한 평등 추진은 수능을 제외한 객관적인 평가 잣대가 실종되는 결과를 낳았다. 절대석차 반영으로 인해 부풀려진 믿을 수 없는 내신만이 잣대로 남았다. 내신은 학교 내 학생간의 학력 차만 나타낼 뿐 학교 간의 학력 차는 일절 고려되어 있지 않다. 전국에서 전교생의 90%가 수능 10%에 드는 학교가 15개교인데 그에 반해 한 명도 수능 10%에 들지 못하는 학교가 800여개교가 된다는 조사 자료가 있다. 이러한 심각한 학력차가 엄연히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대학 신입생 선발은 눈을 감고 학생을 뽑으란 것과 진배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교등급제
  • 문제 등등 이들은 곧 해결 되어야할 심각한 문제들이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절실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교육문제이다. 서서히 가열되는 물 속에서 개구리가 죽어가듯 우리의 교육현실은 대한민국을 서서히 몰락으로 몰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불안정한 변화는 있을 수 없으며 올바른 제 자리를 찾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최근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등 한국의 대표적인 사립대학들이 그동안 고교등급제를 시행해

  • 신자유주의와 교육
  • 신자유주의와 교육< 차 례 >Ⅰ. 신자유주의1. 신자유주의의 개념2. 신자유주의의 대두 배경 3. 신자유주의에 대한 시각4. 신자유주의의 문제점과 대안Ⅱ.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1. 국립대 법인화2. 본고사3. 고교등급제4. 자립형사립고5. 교원평가제6. 기여입학제Ⅲ. 감 상1. 학번이름2. 학번이름3. 학번이름4. 학번이름Ⅰ. 신자유주의1. 신자유주의의 개념신자유주의에서의 신(新)이라 함은 자본주의 태동기에 아담 스미스 등에

  •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 설립 자유화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나의 입장(한국사회문제B형)
  • 교육이 무너지고, 사교육이 횡행하고 있는 현실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 설립 자유화의 핵심쟁점은 교육의 형평성과 효율성이다. 형평성과 효율성은 거의 모든 갈등에서 대표적으로 표출되는 가치로서 특목고 설립 자유화 논쟁에서도 피할 수 없는 핵심 대립가치가 되었다. 효율성과 형평성의 문제는 ‘어느 것이 우선하여야 한다.’라고 딱 잘라 말하기 힘든 것들이다. 하지만 더 이상의 논란을

  • [공교육강화]이명박 정부 교육정책 분석과 나의 견해
  •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본 보고서를 통해 이명박 정부의 주요 교육정책 내용과 그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Ⅱ. 본론1.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기본골자: 수요자 중심의 교육 경쟁력 강화1)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 연합뉴스, 2008년 1월 22일자.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은 1단계로 수능등급제 보완, 대입자율화 조치, 대학책무성 강화 조치를 시행한 뒤 2단계로 수능

  • [교육] 대학의 학생 선발에 대한 자율권, 확대해야 하는가, 축소해야 하는가
  • 고교등급화를 금지하는 소위 ‘3불(고교등급제, 대학 본고사, 기여 입학제)’의 원칙을 고수하여 대입전형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2008학년 입시안은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 억제, 대입전형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등 교육의 공공성을 유지하고 동시에 대학의 자율권을 보장하여 그동안의 교육쟁점들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정부의 의도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희망사항이고 현실적으로는 그 어느 것도 만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