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등급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고교등급제란?
◈고교등급제를 옹호하는 입장
◈ 고교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
◈고교등급제라는 입시병폐가 생기게 된 근본적은 원인
◈ 해결책
◈ 결론
◈ 세계각국의 대학입시 제도

본문내용
개구리를 끓는 물에 집어넣으면 바로 튀어 나온다. 끓는 물에서는 바로 죽음을 감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차가운 물에 넣고 서서히 가열하면 개구리는 물에서 튀어나오지 않고 서서히 죽는다. 어느 조직이나 직면한 위기에는 즉시 대응해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반면, 심각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위기로 인해 서서히 몰락할 수 있다는 비유이다. 현재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위기적인 상황에는 IMF때보다도 더 위기라고 말하는 경제 상황. 국민 불신 가득한 정치문제, 400만에 달하는 신용불량자들, 행정권 수도 이전이니 하는 문제들, 북한의 핵문제 등등 이들은 곧 해결 되어야할 심각한 문제들이다. 하지만 우리사회가 절실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교육문제이다. 서서히 가열되는 물 속에서 개구리가 죽어가듯 우리의 교육현실은 대한민국을 서서히 몰락으로 몰고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불안정한 변화는 있을 수 없으며 올바른 제 자리를 찾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최근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등 한국의 대표적인 사립대학들이 그동안 고교등급제를 시행해 왔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국립대인 서울대 정운창 총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고교등급제를 불허하는 교육부에 재검토를 촉구 했다. 또한 고교등급제가 현실임을 확인한 시민들은 계층과 지역으로 갈라져 서로를 공격하고 갈등하고 잇다. 무엇이 우리들을 이토록 거짓말하고 갈등하게 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학: 교육학적 접근 한국 사회는 변화를 원한다. 세계화, 정보화, 유전공학의 발달, 다양성, 집단 이기주의가 피부로 느껴지는 이 시대에 생명, 평화, 통일은 오늘의 교육신학이 다루어야 할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방법론에 있어서 우리는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육이론은 구조적 기능론과 사회-현상학적 접근, 사회적 변화를 강조하는 급진적 접근 방법으로 나뉜다. 최근 교육학의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는 헨

  • 평준화 교육에 대한 평가와 보완책
  • 고교 입시 경쟁과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의 발생, 사교육 팽창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던 ‘평준화 교육’정책은 현재 하향평준화와 사교육 팽창, 그리고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 문제 등으로 인해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준별 교육과정과 이동 수업 개설이 필요하며, 공교육이 사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본받아 학부모와 학생이 더 이상 사교육에 의존하는 일이 생기지 않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육학, 서울 : 대한교과서박도순(2004), (고등학교)교육학: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교수학습자료 참고자료조경원, 김미환, 최양미, 장선희. 정광희 공저(2004),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서울: 교육과학사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서울: 교육과학사A. S. 니일 지음 ; 손정수 옮김. 2003, 서머힐 : 열린학교, 열린교육, 참교육의 원리를 깨닫는 아동교육서, 서울 : 산수야A. S. 니일 지음 ; 박창현 옮김. 1995,

  • [방송대]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안okmi
  • 고교 등급제를 해서는 안 된다수능 평균 점수에 의한 고교간 학력 차이 때문에 고교 등급제를 적용해야한다는 대학 측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내신성적을 주요 전형자료로 삼아 선발된 수시모집 합격자들과 수능점수를 주요 전형자료로 삼아 선발된 정시모집 합격자들이, 대학에서의 학업 성취도(GPA)를 비교 조사한 연구 결과를 보면, 전자로 선발된 학생들의 학점이 좋다는 보고서가 있다.수시모집에 합격한 유형에는 내신성적에 의한 농어촌 특별

  • [교육학] 교육제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입시제도와 교육열
  • 고교다양화정책) 등 지난 정부들이 비교적 조심스럽게 접근했던 사안들을 새 정부에서는 거침없이 변화시키고 있다. 이번 일제고사가 시도교육청 교육감들이 중심이 되어 결정한 사안이라고 하나, 기본적으로는 한나라당에 의해 입안된 교육정보공개법 등과 정책 논리적 맥락을 함께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교육적 필요, 타당성, 효과 등이 일차적으로 검토되지 않고 선진 정책 모델이 적용되는 형태로 교육정책이 수용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