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우리나라 교육과 입시정책의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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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합형 논술에 대한 논의
1. 통합형 논술의 본질
2. 통합형 논술을 둘러싼 논란
3. 통합형 논술 도입 필요성

Ⅲ. 대학 입시제도의 나아갈 방향 모색
1. 공교육의 질적 향상과 다양성 확보
2. 대학 입시 제도의 다양성 확보 (학생들의 입시 부담 감소. 선택과 집중)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2008학년도 대학입시에 대한 논란이 치열하다. 고교생 촛불집회까지 유발한 ‘내신 파문’에 이어 또 다시 발생한 혼란이다. 이 논란의 도화선이 된 것은 바로 지난 6월 27일 서울대학교가 발표한 2008학년도 입시안인데, 이는 크게 통합 교과형 논술의 비중을 높인다는 내용을 주로 삼고 있다. 2008년 입시가 사실상 1년 반 정도 남은 시점에서, 논술을 강화하겠다는 서울대학교의 이번 발표는 각 교육 주체들에게 큰 혼란을 안겨 주었다.
서울대 입시안 발표가 있은 뒤 사회 각계각층으로부터는 비판과 옹호의 의견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발표 직후 당정에서는 서울대의 이번 입시안은 ‘명백한 본고사’라며 서울대학교와 ‘전면전’을 하겠다며 반대의 의사를 표출했다. 이러한 당정의 태도에 강북・지방에서는 환영의 입장을, 강남에서는 실망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기사가 신문과 방송에 소개되기도 했다. 서울대학교 정운찬 총장은 당정의 이와 같은 반응에 대하여 ‘서울대의 입시안은 변동이 없을 것이며, 총장직에 연연하지 않고 이를 고수 하겠다’고 입장을 밝히는 등 이 대립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결국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게 되었고, 일각에서는 대통령의 학벌 콤플렉스를 문제 삼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이러한 감정적인 대립이 지속되던 중, 우리나라의 입시 제도가 내포하고 있는 본질적인 문제점을 표면으로 이끌어내고자 하는 논의가 고개를 들었다. 대학의 자율성을 확보해야한다든가 학벌위주의 세태에 대한 비판 등의 본질적 논제가 점점 그 논란의 핵심으로 변해가면서, 이 문제는 단순히 서울대학교 ‘본고사’ 논란에 그치지 않고 교육전반에 대한 논의로 확대되었다. 서울대학교 ‘본고사’ 문제에 대한 검토로부터 시작된, 대학 입시 전반에 대한 우리의 논의는 당장의 교육혼란에 대한 해답을 내린다는 차원에서나, 앞으로 우리의 입시 정책이 나아가야할 하나의 길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논의는
1. 통합 교과형 논술이란 어떤 내용의 것인지 살펴보고
2. 이의 도입을 찬성 또는 반대하는 측의 입장과 논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울대학교 ‘본고사’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하였다.
3. 현재 우리의 입시 정책이 내포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4. 앞으로 우리 사회의 교육 정책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시켜가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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