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언어발달과정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언어발달과정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차
-
1. 영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1) 울음
2) 옹알이
3) 자기소리 모방
4) 타인소리 모방
5) 한 단어 문장
6) 두 단어 문장
2. 유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1)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2) 단어 의미의 발달
3) 문법의 발달
3. 아동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1) 음성·의미·문법의 발달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영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울음이나 얼굴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형태로 의사소통을 하던 영아들은 대개 생후 12개월경이 되면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다. 그 후 2세 끝 무렵이 되면 200개 정도의 어휘를 구사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도 형성해 나간다. 영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그 발달과정은 대부분 동일하나 언어를 획득하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다. 영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울음
울음은 영아가 자기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수단이다. 생후 약 1개월 동안은 영아의 울음소리가 분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시기 영아의 울음은 배가고파서인지, 신체에 이상이 있어서인지, 기저귀가 젖어서인지 잘 구분할 수 없다. 생후 2개월 저오가 되면 영아의 울음이 분화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영아는 울음소리의 음색과 강도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양육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중략)
.
.
2. 유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다. 유아들은 언어의 습득을 통해서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킨다. 언어는 유아로 하여금 추상적 개념을 습득하여 개념이나 도식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저장한 후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유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유아기 초기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200~300개 정도이던 것이 5세경에는 2,500개 정도로 급격히 증가한다. 문장의 길이도 길어져서 3~4세경에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하나 유아기 말에는 6~7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유아는 추상저인 의미의 어휘보다는 구체적인 의미의 어휘를 빨리 획득하고 비교급의 어휘나 시간 개념을 나타내는 어휘는 유아기 말 정도가 되어야 획득하게 된다.
2세경이 되면 유아는 두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엄마”, “맘마”라는 두 단어 문장은 “엄마, 배고프니까 밥 줘요.”라는 의미의 표현이다. 두 단어 문장을 사용하면서 유아는 전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3세경이 되면 유아는 2~4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하게 되고 4세경에는 3~7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기 때문에 거의 완전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5세경에는 6~12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구사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1. 서소정(2018), 아동언어지도, 창지사
2. 장희정(2016), 언어발달지도 (옹알이부터 문장완성까지), 창지사
3. 성미영(2015),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4. 이명옥(2010), 유아언어지도, 신광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