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언어발달과정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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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언어발달과정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1. 영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1) 울음
    2) 옹알이
    3) 자기소리 모방
    4) 타인소리 모방
    5) 한 단어 문장
    6) 두 단어 문장

2. 유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1)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2) 단어 의미의 발달
    3) 문법의 발달

3. 아동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1) 음성·의미·문법의 발달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울음이나 얼굴 표정, 몸짓 등의 비언어적 형태로 의사소통을 하던 영아들은 대개 생후 12개월경이 되면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다. 그 후 2세 끝 무렵이 되면 200개 정도의 어휘를 구사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도 형성해 나간다. 영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그 발달과정은 대부분 동일하나 언어를 획득하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다. 영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울음
울음은 영아가 자기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수단이다. 생후 약 1개월 동안은 영아의 울음소리가 분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시기 영아의 울음은 배가고파서인지, 신체에 이상이 있어서인지, 기저귀가 젖어서인지 잘 구분할 수 없다. 생후 2개월 저오가 되면 영아의 울음이 분화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영아는 울음소리의 음색과 강도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양육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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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다. 유아들은 언어의 습득을 통해서 사고와 추론 기술을 발달시킨다. 언어는 유아로 하여금 추상적 개념을 습득하여 개념이나 도식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저장한 후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유아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특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유아기 초기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200~300개 정도이던 것이 5세경에는 2,500개 정도로 급격히 증가한다. 문장의 길이도 길어져서 3~4세경에는 3~4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하나 유아기 말에는 6~7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유아는 추상저인 의미의 어휘보다는 구체적인 의미의 어휘를 빨리 획득하고 비교급의 어휘나 시간 개념을 나타내는 어휘는 유아기 말 정도가 되어야 획득하게 된다.
2세경이 되면 유아는 두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엄마”, “맘마”라는 두 단어 문장은 “엄마, 배고프니까 밥 줘요.”라는 의미의 표현이다. 두 단어 문장을 사용하면서 유아는 전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3세경이 되면 유아는 2~4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사용하게 되고 4세경에는 3~7개 정도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기 때문에 거의 완전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5세경에는 6~12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구사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서소정(2018), 아동언어지도, 창지사
2. 장희정(2016), 언어발달지도 (옹알이부터 문장완성까지), 창지사
3. 성미영(2015),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4. 이명옥(2010), 유아언어지도, 신광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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