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루소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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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루소의 생애

Ⅱ. 교육사상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종교적 배경
- 이신론
- 유물론적 무신론

Ⅲ. 교육사상
1. 교육사상 (자연중심)
2. 교육사상의 본질
① 교육 일반적 기저
- 자연관
- 종교관
- 인간관
② 유아교육의 기저
- 교육목적
- 교육방침
- 교육내용
- 교육방법 및 원리
3. 아동관
4. 사상사적 의미

Ⅳ. 유아교육사적 의의

Ⅴ. '에밀'
- 계몽시대와 루소의 사상
- 교육소설 ‘에밀’
- 교육단계

Ⅵ. 루소 사상의 비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육 사상의 본질

① 교육 일반적 기저
- 자연관
루소는 주관적인 자연주의자로서 자율, 개체, 내면성을 중시하여 사회적, 외적 자연보다 내적, 심리적인 조화질서를 더 우위에 두는 자연주의로서 신체적, 도덕적, 지적인 면의 유기적 통합과 조화로운 발달을 의도하고 있다. 또한, 자연인과 사회인 또는 자연 질서와 사회질서를 이분 대비하여 자연인 우위의 사상을 강조하였고, 자연 상태와 사회 상태는 인간의 자연성을 토대로 하고 있어 자연 상태에서의 비사회적 인간존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종교관
루소의 종교관은 교리에 의해서가 아니고 또 책을 공부함으로써가 아니라 인간의 감정에 양심의 활동에 의해서 알도록 했다. 즉, 자연과 이성에서만 기초된 종교교리를 제시하였다. 그는 기적, 계시, 독단, 계율을 부정한 자연신교 신자였고, 그의 자연신교론 은 종교적이고 정서적이었다. 그의 종교는 개인과 심정과 이성에 관계되는 것이지 제도적이거나 영원한 의식에 관계된다고 믿지 않았다. 종교는 순전히 개인적인 문제이고 신과 단 둘의 문제라고 하였다. 또한, 신과 인간의 직접적인 대화와 교통을 중시하고 일체의 권한을 거부하였다. 그가 종교관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보면, “스스로 내면을 바라보고 마음을 진단하라. 그러면 지도적인 금언을 발견할 것이다. 너는 정당하고 행복해질 것이다. 양심과 자연적 이성에 초월해서 신에 관해 더 많이 알 수 없다.”, “나는 신의 작품 어디에서나 신을 지각한다. 나는 나 자신 속에 신을 느낀다. 나 주위에 보편적으로 신을 본다. 신이 있는 곳을 찾을 때, 신이 무엇인지 그 본질이 찾을 때는 신은 나로부터 달아난다.” 고 하였다. 또한, “나의 고통스런 영혼은 아무 것도 알지 못한다. 이것이 자연적 종교의 본질이다. 나는 자연적 종교를 주장한다. 신이 있다. 신은 선하다. 양심을 통해 신은 개인에게 직접으로 이야기한다.” 라고 한 점으로 보아 루소는 범신론인 면도 있었다.

- 인간관
루소의 인간관은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고 본능을 인간의 안내자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그래서 인간의 이성이나 지성보다 본능, 감정, 정서를 존중하였고, 주정주의적 인간의 면이 강하다. 또, 그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보았고 압박 받고 있는 서민대중의 입장에서 귀족주의 선민의식을 자연에 배치된다고 보아 평등과 자유, 자율이 인간본질의 천부성임을 주장하였다. 그로 인해 선함은 근원적 조건이고 악은 획득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위대한 문제는 덕을 주입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에서 형성된 악덕으로부터 영혼을 보존하는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② 유아교육의 기저
- 교육목적
루소의 유아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유아의 양성에 두었다. 즉 유아의 자연성 계발과 인위적인 제
참고문헌
루소의 유아교육사상/김동일/양서원
서양교육사/김경희, 정희숙/ 집문당
교육의 철학과 역사/정영근, 정혜영, 이원재, 김창환지음/문음사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번역/양서원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김동규/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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