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초등학교 장애이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설계
4. 연구 절차
5. 자료 처리
Ⅳ. 연구결과
1.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성 태도에 미치는 효과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현장 및 학계에서 활발하게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주제는 통합교육일 것이다. 그리고 세계적 추세 또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통합교육 패러다임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 대사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 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
으로 정의하고 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만큼 장애학생을 이와 같은 통합된 환경에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전국의 특수학급 수는 3,953학급 교육부 특수교육실태조사서, 2002
으로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특수교육 요구학생을 더하면 많은 학생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열악한 교육환경과 통합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 부족으로 장애학생들을 단순히 일반학교에 편입시켜 일반학생들의 교육 환경 속에 배치하는 수준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실질적인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학생들이 또래집단 내에 수용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정효(1990). 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일반 동료들의 수용태도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영호(2000). 일반 아동 장애체험이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승희(1994). 통합교육의 여건 조성. 한국특수교육의 발전과제(제9회 한국특수교육학회 심포지엄). 서울: 한국특수교육학회.
성수자(2001). 장애아동 이해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장순(1992). 장애인의 수기가 특수학급 아동에 대한 일반학급 아동의 태도변화에 미친 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선화(1992).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개선 프로그램 개발에 간한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익섭(1990). 한국장애자문제의 이해. 한국장애자재활협회. 재활 제3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의 사례 및 예시
  • 교육을 실시하는 일반학교2/ 일반학교의 특수학급3/ 특수학교4/ 다른 특별시, 광역시 및 도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 등그러나 실제적으로 통합에 대한 각 교육청과 학교들의 차이점도 많이 있다. 일반유치원의 경우에는 보육료 지원의 체계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고 초등학교 입학 시에도 차이가 있다. 다음의 사례를 보면 보다 잘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민성이는 8살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청각장애아동이다. 올해 초 초등학교 입학을 하면

  •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
  •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과역할 강의 목표1. 중등특수교육이 유아나 초등학교 시기 교육과 차이가 있는지 7가지 하위 주제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써 중등특수교육의 영역과 정체성 확립 2. 중등특수교육이 수행하여야 하는 5가지 역할에 대한 지식 습득3. 중등특수교육과 전환교육 프로그램에서 추천되는 실제에 대한 지식 습득1.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을 드러낼 7가지 주제1. 중등특수교육의 대상학생2. 중등특수교육의 환경

  •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과 역할
  •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과역할 강의 목표1. 중등특수교육이 유아나 초등학교 시기 교육과 차이가 있는지 7가지 하위 주제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써 중등특수교육의 영역과 정체성 확립 2. 중등특수교육이 수행하여야 하는 5가지 역할에 대한 지식 습득3. 중등특수교육과 전환교육 프로그램에서 추천되는 실제에 대한 지식 습득1.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을 드러낼 7가지 주제1. 중등특수교육의 대상학생2. 중등특수교육의 환경

  • 중등 특수 교육의 정체성과 역할
  •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과역할 강의 목표1. 중등특수교육이 유아나 초등학교 시기 교육과 차이가 있는지 7가지 하위 주제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써 중등특수교육의 영역과 정체성 확립 2. 중등특수교육이 수행하여야 하는 5가지 역할에 대한 지식 습득3. 중등특수교육과 전환교육 프로그램에서 추천되는 실제에 대한 지식 습득1.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 중등특수교육의 정체성을 드러낼 7가지 주제1. 중등특수교육의 대상학생2. 중등특수교육의 환경

  • 광주광역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소감문 그들과 나는 다르지 않았다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학교나 TV메체 등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촉구하는 강의나 프로그램을 보고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들이 바뀌어 동네에서 가끔 접하는 장애인들을 이해하고자 하였으나, 쉽지않았다. 대학교 2학년이 되어 교직이수신청을 했고, 현재는 교직이수 확정을 위해 같은학과 학생들과 경쟁관계에 있는 상태이다. 부단히 A+학점을 받고자 치열하게 공부하고 있지만, 특수교육학개론수업은 다른 수업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