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 아동 의장 애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명: 비장애 아동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 “어깨동무”
2. 사업개요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신봉 초등학교(서울시 관악구 봉천10동에 위치) 5·6학년에 재학 중인 비장애아동 중 남녀 각각 10명으로 총 20명이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비장애아동이 장애인에 대해 이해하고, 편견을 해소하여 궁극적으로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개입방법은 교육적 개입과 활동적 개입으로 나뉜다. 교육 프로그램은 비장애아동을 위한 장애이해교육, 장애인권교육이 있다. 활동 프로그램으로는 장애체험활동 단짝친구맺기활동, 체육활동, 캠프, 협동놀이를 통한 개입이 이루어진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기초적으로 Austin의 인간-환경 원리를 적용하며, 6개월 동안 한 달에 두 번의 회기로 구성, 한 회기 당 50분 동안 진행된다. 시간은 활동유형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
3. 사업의 필요성
1980년대 중반 이후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이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학생 수
는 1982년 7,655명에서 1985년 22,354명으로 약 3배 급증하였고, 그 후 특수학급의 학생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2000년이 되어서는 26,627명이며, 이것은 특수학교 학생 수 27,376명을 초과한 숫자이다. 한국 특수교육 총 연합회.2000
이러한 양적 성장에
도 불구하고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는 드물다. 이는 교육현장에서의 단순히 물리적공간적인 통합만으로
는 통합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몇몇 연구들에서는 통합된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
에게 거부되고 있으며, 통합된 장애아동의 사회적 지위가 비장애아동보다 더 낮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Esposite& Peach,1983,Fortini,1987,조용태,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