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지도안] 학교문화와 학생의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 목표
Ⅳ. 단원 차시 계획
Ⅴ.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 학습 목표
Ⅶ. 본시 학습활동 계획
Ⅷ. 형성평가
본문내용
Ⅱ. 단원의 개관
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학생들은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변화와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있다. 학교가 그들의 주된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얼마나 중요한 교육적 환경인가를 우리는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학교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고, 학교 제도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학교 제도의 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현실적인 문제점과 그 개선점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인간 행동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은 가정과 사회에서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난다. 그러나 학교 교육은 장기간에 걸쳐서 조직적이고도 체계적인 교육 과정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 교육 과정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그 사회의 문화로 구성되므로, 여기서는 문화 과정으로서의 학교 문화와 거기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 학교문화에 대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의 역할을 살펴보고,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학생들의 상상력을 계발시켜준다. 상상력은 창조력의 함양에 기본적인 자질이며, 창조력이 우리의 삶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큰 것임을 모두가 시인하는 것이라 본다. 또한 감상이나 창작을 통해 얻어지는 감동은 미적 체험을 가능케 해주며 이는 정서를 풍부히 해주는 기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겠다. 2. 문학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1976, p,439-4421) 문학적 문화의 고양문학은 본래 인간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 협동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모형, 협동학습 직소우모형, 협동학습 LT(어깨동무학습)모형, 협동학습 교육적성과,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 학생들이 맺는 관계를 말한다. 기법은 교사가 학생을 다루거나 교구를 다루는 기능이다. 협동학습이라고 했을 때 사실은 협동학습구조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사회심리학자들은 집단 내에서 어떤 목표의 달성을 놓고 그 구성원 간에 전개되는 상호작용을 ‘목표구조’(goal structure)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였다. 목표구조란 집단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목표달성의 추구방식이다. 교사가 만들 수 있는 교실의 학습목표구조는 협동학

  •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체육교육(체육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과교육(실과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
  • 학습 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활동한다.교수 규준의 각 영역의 목표들을 달성하려면 교육체제의 나머지 부분들로부터 지원이 필요하다. 학교, 교육구, 지역단체, 주 수준에서 교사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시간, 적절한 교사대 학생 비율, 교수 학습 자료, 일정 등이 모두 포함된다.교사들이 과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학교에서 지금까지의 관행과 정책, 문화 전반에 대한 과감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hwp 교실에서의 상호작용개념정의교실이란?교실의 사전적 정의는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방‘으로 명명된다. 그러나 교육학 용어로서의 교실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황정의가 교차하는 곳을 의미하며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만든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필연적으로 생기게 되어있다. 즉 의무적인 관계를 말한다.상황정의학생의 입장에서 ’학급사회‘란 고통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행동을 올바르게 인도해 줄 수 있는 도덕적 모델들을 자기의 내부에 저장시켜 준다.3. 이야기하기의 유형 김선영, “중학교 도덕과에서 이야기하기를 통한 수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2005.2.인류역사를 통해 도덕교육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을 들자면, 이야기하기 즉 도덕적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이야기하기는 교사나 부모가 좋은 이야기를 학생들이나 자녀들에게 읽어주거나 이야기해 주는 방식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