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감상문] 중국영화 장예모감독 `홍등`을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영화 ‘홍등’속에서 우리는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수많은 모습을 발견하였고, 이를 고치려고 하였다. 먼저, 영화속 네 여성들과 같이 일반적으로 만연한 수동적 여성에 대한 인식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여성의 모습으로 바꾸어 보았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들을 볼 때, 자신의 삶에서 이루고 싶은 그 무엇이 결여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변화시켜 처음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끝에 가서는 자아실현을 이루거나, 최소한 지향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바꿔 보았다.
영화의 여성들은 (물론 남성에게 예속된 지위라는 신분상의 한계가 있지만) 논리적으로 근거를 대가면서 상대방을 납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화를 내거나, 토라지거나, 이러한 행동은 심리학적으로 부적 강화의 역할을 한다. 상대방으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하더라도 동등한 위치에서 상대방을 납득시킨 것이 아니므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니면 상대편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서 원하는 것을 가지려고 한다.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방법이 올바르지 못하다. 이를 변화시켜서 정치적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모습을 부여하려 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편견이 있는데, 한명의 남자만을 바라보는 네 명의 여자가 존재하는 홍등의 설정에서는 이것이 극대화된다. 이 영화에서 남편의 얼굴은 등장하지 않는다. 부인들로 하여금 경쟁하도록 부추기는 구조가 굳게 자리 잡혀 있는 탓에 남편은 손을 더럽히거나 언성을 높일 필요 없이 단지 권력을 행사하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설정을 고쳐, 서로 연대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그려보고자 했다.
영화 속에서는 오히려 단편적으로 등장하지만, 영화의 배경인 중국, 그리고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한국에서조차도 딸과 아들에 대한
참고문헌
제임스 핀 가너 저, 김석희 역, 『정치적으로 올바른 베드타임 스토리』, 실천문화사, 1996
필리스 체슬러 저, 임옥희 역, 『여성과 광기』, 여성신문사, 2000.
이종영, 『성적 지배와 그 양식들』, 새물결, 2001.
실비아 윌비, 유희정 옮김, 『가부장제 이론』, 이대출판부, 1996.
이쭝티엔 저, 홍광훈 옮김, 『중국의 남자와 여자』, 법인문화사, 2000.
정태섭 외, 『성 역사와 문화 = Sex in history & culture』,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2.
윌리엄A. 로시 저, 이종임 옮김, 『에로틱한 발』,그린비, 2002.
강승귀, 권병두 공저,『성(性) 문화 보고서 Ⅱ』, 지수,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예모 감독의 중국 영화
  • 장예모 감독의 중국 영화 Ⅰ.序論 장예모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감독 중에 한 명이다. 배경이 너무 예쁘고 중국의 생활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영상은 가히 세계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그런지 나오는 작품마다 해외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받기도 했다. 처음 이 레포트 주제를 보고 너무 당연하게 난 장예모 감독에 대해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의 영화를 통해 드러나는 중국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한다.Ⅱ. 本論 1. 장예모 감독 소개

  • 영화 `홍등`과 `마지막 황제`로 알아 본 신해혁명 이후의 중국, 중국인
  • 중국인의 특성◇ 영화 ‘홍등’1. 영화정보제목 : 홍등 (大紅燈籠高高掛: Raise The Red Lantern, 1991)감독 : 장이모우출연 : 공리, 하새비, 조취분, 공림, 마정무 외시간 : 123분개봉 : 1992년 01월 01일2. 영화 소개글, 에 이은 명장 장예모 감독과 공리 콤비의 3번째 작품. 중국-홍콩-대만 3국이 공동으로 제작하였으며, 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대만의 후 샤오시엔 감독이 제작을 맡았다. 중국 어느 부호 가문의 처첩들 간의 간정,

  • 장이모우 영화 인생
  • 장예모)張藝謀중국의 영화감독.국민당원인 아버지 때문에 문화 대혁명때 비판을 받고 가족이 모두 베이징에서 멀리 쫓겨 났으나 자신의 피를 팔아 카메라를 살 정도로 사진과 영화에 많은 관심을 가졌음.  - 1988년 으로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으며 세계적 주목.- 시각적인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 중국적이면서 동시에 세계적인 영화를 지향- 상업영화와 예술영화의 경계를 허문 것으로 평가대표작: , 장예

  • (현대중국입문 공통형)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5일의 마중]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인공의 가족이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분석, 기술하시오.
  • 2018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현대중국입문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인공의 가족이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분석,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영화줄거리2. 영화감상문3. 영화 을 통해 본 중국 현대사의 소용

  • 중국 영화의 이해
  • 을 밑도는 상영 수입이라는 지점에 이르면 우리는 아연해지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개방 개혁 이후의 영화 산업 관련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다보면 중국의 모든 산업이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영화 산업만이 비교적 쇠퇴하는 양상마저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중국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약 100여년의 중국 영화사, 그리고 중국의 주요 감독과 그의 작품 및 주요 배우, 중국 역사를 반영하고 있는 걸출한 중국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