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감상문] 중국영화 장예모감독 `홍등`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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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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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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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영화 ‘홍등’속에서 우리는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못한 수많은 모습을 발견하였고, 이를 고치려고 하였다. 먼저, 영화속 네 여성들과 같이 일반적으로 만연한 수동적 여성에 대한 인식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여성의 모습으로 바꾸어 보았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들을 볼 때, 자신의 삶에서 이루고 싶은 그 무엇이 결여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변화시켜 처음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끝에 가서는 자아실현을 이루거나, 최소한 지향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바꿔 보았다.
영화의 여성들은 (물론 남성에게 예속된 지위라는 신분상의 한계가 있지만) 논리적으로 근거를 대가면서 상대방을 납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화를 내거나, 토라지거나, 이러한 행동은 심리학적으로 부적 강화의 역할을 한다. 상대방으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하더라도 동등한 위치에서 상대방을 납득시킨 것이 아니므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니면 상대편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서 원하는 것을 가지려고 한다.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방법이 올바르지 못하다. 이를 변화시켜서 정치적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모습을 부여하려 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편견이 있는데, 한명의 남자만을 바라보는 네 명의 여자가 존재하는 홍등의 설정에서는 이것이 극대화된다. 이 영화에서 남편의 얼굴은 등장하지 않는다. 부인들로 하여금 경쟁하도록 부추기는 구조가 굳게 자리 잡혀 있는 탓에 남편은 손을 더럽히거나 언성을 높일 필요 없이 단지 권력을 행사하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설정을 고쳐, 서로 연대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그려보고자 했다.
영화 속에서는 오히려 단편적으로 등장하지만, 영화의 배경인 중국, 그리고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한국에서조차도 딸과 아들에 대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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