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 야고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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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저작권
(1) 야고보서 저작권 논쟁
(2) 저작권에 대한 전통적 견해
(3) 전통적인 견해에 대한 반박
(4) 최근의 새로운 주장들
3. 시기, 수신자, 저작장소, 상황
4. 문학장르
5. 야고보서에 나타나는 신학 ; 종말론
6. 야고보서의 정경성
7. 야고보와 바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야고보서는 신약성서 중“공동서신”으로 분류된다.“공동”이라는 말로 규정짓는 이유는 특정한 대상을 위해 기록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 전체를 대상으로 보낸 보편적 서신이기 때문이다. G. E. 래드, 신약신학, 은성, 2001, p.748

“공동서신”중 베드로전서와 요한일서를 제외하면 기독교회의 사상 형성에 기여한 공동 서신 연구는 대단치 않다. 야고보서 역시 바울 서신의 그늘에 가려 평가가 절하되기 일수였다. 마틴 루터는 야고보서를“지푸라기 서신”이라고 불렀는데,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바울의 가르침과 상반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었다(2:14-26).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또 야고보서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어떤 복음적인 특징”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이러한 야고보서에 대한 루터의 생각은 19세기의 많은 비평 신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바울 신학의 탄탄한 구조에 비해서 좀 열등한 신학적 의미를 갖고 있다고 간주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불행한 일이다.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그것은 바울을 부당하게 정경 수용의 유일한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고, 동시에 야고보서의 중요성을 몇 가지의 오해 구절로 축소시키고 마는 것이다.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야고보서를 그 실제적 측면에서 읽는 사람들은 그 속에서 생명의 역동성을 발견하게 된다.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p.620

야고보서를 정경에 포함시킨 것은 교회의 본능이었다. 도널드 거스리. 신약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p.687
본 서신이 없었다면 초기 기독교 역사에 관한 우리의 이해는 형편없을 것이다. 그리고 21세기, 오늘날 대두되는 사회윤리에 있어서 기독교 입장에 큰 불완전함을 야기시켰을 것이다.
참고문헌
L. T. 존슨, 최신 신약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H. C. 키, 신약성서의 이해, 한국신학연구소, 1992
W. G. 큄멜, 신약 정경 개론, 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N. 페린, 새로운 신약성서 개론, 한국신학연구소, 1991
로버트 H. 건드리, 신약개관, 크리스챤서적, 1994
G. E. 래드, 신약신학, 은성, 2001
레온 모리스, 신약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레이몬드 E. 브라운, 신약개론,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도널드 거스리. 신약서론,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최갑종, 바울연구I,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Ralph P. Martin, Word Biblical Commentary - 야고보서, 솔로몬, 1988
Mussner, Franz, 국제성서주석 - 야고보서, 한국신학연구소,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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