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의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국내외 비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의미

Ⅳ. 주5일제수업의 유형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Ⅴ. 한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현황

Ⅵ. 외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사례
1. 일본의 주5일제수업
2. 중국의 주5일제수업
3. 미국의 주5일제수업
4. 독일의 주5일제수업
5. 프랑스의 주5일제수업

Ⅶ. 주5일제수업의 정착을 위한 과제
1. 학교 주5일제의 이념과 기본 방향에 대해서
2. 교육과정상의 대응에 대해서
3. 학교 운영상의 대응에 대해서
4. 사회․행정적인 대응에 대해서
5. 일반 사항에 대해서

Ⅷ. 주5일제수업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종합적인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교육개혁의 과제는 어디까지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한 교육의 본연의 자세인 것이다. 더구나「학교 주 5일제 경영」도입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필연적인 과제라고 생각되고 있다. 그 때문에 종합적인 교육개혁은 「학교 주 5일제 경영」과 같은 맥락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최근의 학교 현장의 교육 상황은 아동․학생들로 하여금 풍부한 학습생활 체험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앞서 되풀이된 문제이지만 수험경쟁의 과열화, 따돌림이나 등교거부, 가출 등으로 인한 문제들은 학교 밖에서의 여러 가지 체험활동의 부족으로 인해 아동․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한채 문제의 심각성은 증폭되어 왔다. 「학교 주 5일제 경영」도입은 이러한 현상을 토대로 아동․학생들의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교육 기능의 재검토와 더불어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의 의존경향을 탈피하고 가정 교육이나 지역의 교육력을 회복시켜 상호제휴․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의 교육환경을 정비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생애학습으로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학교 교육은 아동․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주체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 육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력관을 모색해야 한다. 지도 내용과 방법은 교사의 창의․창안에 의해 교육 수준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학교와 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특별히 유지하면서 아동․학생들의 여유있는 생활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에 의해서 인간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주5일수업제는 효율적인 학교 운영 방안 또는 교육과정이 효율적인 운영방식의 하나로서 그 근본 취지는 학생들에게 주체적 학습 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며, 더 나아가서는 가족과의 유대 증진과 지역에서의 사회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시켜 주는 데 있다.
참고문헌
○ 서울특별시 공업계교원 국외테마연수단, 2001년도 국외테마보고서: 독일,이탈리아의 공업교육 보고
○ 이부련(2001), 프랑스의 아동과 청소년생활리듬조직, 이윤미 외, 학교주5일제운영 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초등학교(1997), 자율성 함양을 위한 주 5일제 수업, 서울특별시
○ 정광희(2001), 사회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학교운영방안 연구-학교 주5일제 도입과 시행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교 주5일제 운영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과 실태, 문제점과 향후 과제
  • 및 레저관련 산업, 교육산업 특히 관광산업이 부상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 여가환경 변화에 따른 지역 관광정책 대응에 관한 연구 :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건주. 포대 경영행정대학원, 2006.2)주 5일 수업제 시행주 5일 수업제 시행으로 주말을 이용한 가족단위의 여가활동의 변화를 일으켰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들어 가족단위의 캠핑 여가 문화가 확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2011년도까지 월2회 부분적으로 실시되었던 주5일 수업 제는 2012년도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필요성,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교육과정운영 방안 및 제언
  •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필요성,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교육과정운영 방안 및 제언Ⅰ. 서론Ⅱ. 주5일제수업의 정의Ⅲ. 주5일제수업의 필요성 Ⅳ. 주5일제수업에 따른 교육과정편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2)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의 현장체험학습1) 가족 행사 참여를 통한 현장체험학습2)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강화3) 시

  • 주5일 수업제의 문제점과 대책 및 해결방향0
  • 주5일 수업제를 10년 이상의 연구 검토 과정을 거쳐 2002학년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주5일 수업제의 문제점과 대책 및 해결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주5일 수업제의 도입 배경과 운영 방식 및 기대효과1) 주5일 수업제의 의미주5일 수업제는 1주일에 5일만 학교에서 정규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을 하고 토요일은 휴업일로 가정과 사회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학교 학습을 심화․보충 하는 운영

  • [사회복지]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fp
  • 주5일제 수업의 도입은 청소년(학생)의 라이프 스타일, 즉 생활시간의 변화를 초래한다. 다시 말해서, 학교수업일수는 220일에서 198일로 10% 줄어들고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휴업일(보통 토요일)이 늘어나기 때문에 청소년 생활시간(특히, 학업과 공부시간, 여과시간)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인간이 인간답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8시간 일하고, 8시간 잠자고, 8시간 쉬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평일 학업 및 공부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역할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및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방안 분석
  •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역할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및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착 방안 분석Ⅰ. 서론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과 교육 당사자들의 역할 1. 학생2. 교사3. 학부모4. 학교5. 지역사회Ⅳ. 한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1. 월학 초등학교의 책가방 없는 날 및 ‘주 5일 수업제’ 운영 방안 2. 이화여대 부속 초등학교의 ‘자율성 함양을 위한 주 5일 수업’ 연구3. 마산 해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