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의미,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국내외 비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와 제언(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취지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시사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제언(국내외 사례 중심)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배경, 필요성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유형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과제, 제언
-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의의와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순기능, 역기능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현안, 과제, 전면시행을 위한 제언
- [노동시간단축] 노동시간단축제도(근로시간단축제도)의 도입배경, 필요성, 영향과 노동시간단축제도(근로시간단축제도)의 쟁점 및 선진국의 노동시간단축제도(근로시간단축제도) 사례를 통해 본 제언 분석
- 여가관리3공통) 국내 여가 환경이 사회환경 경제환경 정책환경 측면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경향을 구체적인 자료와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시오0K
- 목차
-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의미
Ⅳ. 주5일제수업의 유형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Ⅴ. 한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현황
Ⅵ. 외국의 주5일제수업 운영 사례
1. 일본의 주5일제수업
2. 중국의 주5일제수업
3. 미국의 주5일제수업
4. 독일의 주5일제수업
5. 프랑스의 주5일제수업
Ⅶ. 주5일제수업의 정착을 위한 과제
1. 학교 주5일제의 이념과 기본 방향에 대해서
2. 교육과정상의 대응에 대해서
3. 학교 운영상의 대응에 대해서
4. 사회․행정적인 대응에 대해서
5. 일반 사항에 대해서
Ⅷ. 주5일제수업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는 종합적인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교육개혁의 과제는 어디까지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한 교육의 본연의 자세인 것이다. 더구나「학교 주 5일제 경영」도입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필연적인 과제라고 생각되고 있다. 그 때문에 종합적인 교육개혁은 「학교 주 5일제 경영」과 같은 맥락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최근의 학교 현장의 교육 상황은 아동․학생들로 하여금 풍부한 학습생활 체험의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앞서 되풀이된 문제이지만 수험경쟁의 과열화, 따돌림이나 등교거부, 가출 등으로 인한 문제들은 학교 밖에서의 여러 가지 체험활동의 부족으로 인해 아동․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한채 문제의 심각성은 증폭되어 왔다. 「학교 주 5일제 경영」도입은 이러한 현상을 토대로 아동․학생들의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교육 기능의 재검토와 더불어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의 의존경향을 탈피하고 가정 교육이나 지역의 교육력을 회복시켜 상호제휴․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의 교육환경을 정비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생애학습으로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학교 교육은 아동․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주체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 육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력관을 모색해야 한다. 지도 내용과 방법은 교사의 창의․창안에 의해 교육 수준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학교와 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특별히 유지하면서 아동․학생들의 여유있는 생활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활동 프로그램에 의해서 인간적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주5일수업제는 효율적인 학교 운영 방안 또는 교육과정이 효율적인 운영방식의 하나로서 그 근본 취지는 학생들에게 주체적 학습 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며, 더 나아가서는 가족과의 유대 증진과 지역에서의 사회 체험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시켜 주는 데 있다.
- 참고문헌
-
○ 서울특별시 공업계교원 국외테마연수단, 2001년도 국외테마보고서: 독일,이탈리아의 공업교육 보고
○ 이부련(2001), 프랑스의 아동과 청소년생활리듬조직, 이윤미 외, 학교주5일제운영 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초등학교(1997), 자율성 함양을 위한 주 5일제 수업, 서울특별시
○ 정광희(2001), 사회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학교운영방안 연구-학교 주5일제 도입과 시행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교 주5일제 운영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