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과 의미,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원리,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방안과 내실화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고등학교 직업교육(직업지도), 고등학교 철학교육, 고등학교 국제교육(국제화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고등학교 효행교육(효교육, 효지도), 고등학교 창의성교육(창의성지도) 분석
- 교육계획(지도계획)필요성,원리, 안전교육계획,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폭력교육계획,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Ⅲ.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Ⅳ.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 발달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Ⅴ.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원리
Ⅵ.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진로지도의 내용
1) 직업적 역할과 자아인식
2)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
3)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2. 진로지도의 방법
Ⅶ.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
Ⅷ.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실화 과제
1.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2. 학교에서의 진로지도의 방법
1) 교과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2) 특별 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3) 현장 견학 및 체험활동
4) 교사 연수 활동
5) 추수지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재 우리나라 학교의 교육이 진학을 위한 점수 따기,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적성이나 재능을 무시한 점수 위주의 상급학교 진학관행, 능력보다는 학력을 더 존중하는 시회풍토 등을 빨리 개선하여 교육이라는 계획적인 활동을 통해서 그가 미래에 가정 및 사회와 국가의 일원으로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주는 교육으로 빨리 탈바꿈해야 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의 구조조정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사양길에 있는 실업고등학교를 특기·적성을 살릴 수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로 개편되어야 하며, 대학도 특성화 대학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아울러 초·중등학교의 규모도 한 학교당 학생수 가 500명을 넘지 않는 소규모 학교로, 학급당 학생수도 25명 정도로 줄이는 대대적인 교육개혁이 1순위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교육개혁의 1순위가 교사가 아니라 소규모학교, 소규모 학생수의 학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었고, 또 중등학교의 진로교육을 통해서 다양한 직업세계를 탐색하고 자기 자신의 특기·적성에 따른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계획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70년대 초기부터 발전을 서둘러 온 생애 교육(career education), 진로 또는 진로 교육은 미국의 문교부 교육위원이었던 마랜드(SIDNEY P. MARLAND) 박사가 ‘모든 교육은 진로 교육이다.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라는 제언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진로 교육은 청소년들이 적성, 흥미, 능력 및 인성에 알맞은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을 통하여 일생 동안 만족스럽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데 강조점이 있다.
그러면 진로 교육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정의는 호이트(Hoyt)가 말한 바와 같이 ‘공립학교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연구원(1997), 진로교육프로그램(고등학교용), 경청인쇄문화사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1993), 진로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진영농공고등학교(1996), 진로상담프로그램활용을 통한 건전한 직업관 함양
중학교 진로지도(1993), 진로교육자료 제17호
정영열(1996),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의식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취업지도방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철영(1997), 진로지도의 의의와 실태, 교육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