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감의 지위와 역할 및 자질요건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교감의 지위와 역할 및 자질요건0k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감의 위치와 임무
1) 교감의 위치 2) 교감의 임무

2. 교감의 역할
1) 조정자로서의 역할 2) 학생지도자로서의 역할
3)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 4) 관리자로서의 역할
5) 경영자로서의 역할 6) 대외관계자로서의 역할
7) 인화 관리면에 있어서의 교감의 역할

3. 학교 현장의 갈등과 교감의 역할
1) 학교 현장의 갈등 유형
⑴ 교장 ‧ 교감과 교사 간에 일어나는 갈등
⑵ 교사와 교사 간의 갈등
⑶ 교사와 행정실 직원 간의 갈등
2) 학교 현장의 갈등 사례
⑴ 학생 사례 ⑵ 교사 사례
⑶ 학부모 사례
3) 갈등 해결을 위한 교감의 역할
⑴ 교감의 역할 한계 ⑵ 교감의 갈등 조정 역할
4) 교육개혁을 위한 교감의 역할

4. 교감의 자질 요건
1) 개인적 자질 2) 경영자로서의 자질
3) 민주적 지도자로서의 자질

5.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감의 역할
1) 법적 직무에 따른 역할
2) 관리자로서의 일반적 역할
3) 학교 경영의 실제에 있어서의 역할

6. 교감의 역할 사례
1) 교내 장학
(1) 교내장학 활성화를 위한 장학 유형 선택
(2) 수행평가의 조기정착 노력
(3) 특기․적성 교육의 내실화
2) 생활지도
(1) 나의 생애 설계 발표 대회
(2) 기관장 연합 선도회 조직 운영
3) 교직원 관리
(1) 교직원 자생조직의 순기능 조장
4) 행정실과의 관계
(1) 교감과 서무책임자 사이의 역할 갈등과 해소
5)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1) 교육 공동체 구축
(2) 주민 생활 체육관 운영

7. 교장과 교감의 인간관계
1) 교장과 교감의 원활한 관계 조성을 위하여
2) 교사가 바라는 교감
가. 인성적 자질과 인간관계 측면
(1) 올바른 판단과 원만한 태도면
(2) 근면하고 솔선수범하는 면
(3) 인간적인 면
나. 교사의 지도 능력 측면
(1) 교육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고 교내 장학을 원활히 하는 사람.
(2) 기획력 면
(3)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도록 분담, 조정하는 면

8. 교감의 자리는 어디인가
1) 교감은 교사의 대변자다
2) 교감은 교량 역할을 해야 한다.
3) 교감이 갖추어야 할 자질
4) 바람직한 교감상

9. 제 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와 지식화에 따라 개인과 국가 사회의 장래를 좌우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미래지향적인 사고에 의하여 학교를 운영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며 교육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내용과 방법과 환경의 변화를 통해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구성원 모두가 투철한 개혁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함은 물론 더욱 중요한 것은 학교 경영자인 교장과 교감의 의식 개혁이 선행되어 확고한 의지를 갖고 민주적인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단위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행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학교경영 또는 학교관리라고 하는데 학교경영과 학교관리를 동일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영이 조직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합리적 협동행위를 조성하려 할 때, 여기에 보조적으로 필요한 인적․물적․재정적인 것에 대한 조달 및 활용을 관리라고 본다. 따라서, 경영과 관리는 상보적 관계에 있다.
학교경영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김윤태(1986)는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장과 교직원 집단이 협력하여 수행하는 조직적 활동이며 총괄적 작용’이라고 정의하고 있어, 학교경영의 책임은 교장에게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초․중등교육법 제20조 ①항에 의하면 ‘교장은 교무 또는 원무를 통할하고, 소속 공무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한다.’라고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교감의 직무는 법률상 독립적으로 명백히 규정되어 있지 아니하고 교장의 권한 일부를 위임받아 수행하게 됨으로써 교장의 학교 경영 방침에 따라 주어지는 직무 범위가 다르므로 교감이 자각하고 수행하려는 직무상의 역할의 한계도 분명치 않으며, 이는 교감의 역할 수행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교장과 교사 그리고 준거집단의 상충된 기대 속에서 많은 역할 갈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교 조직 내에서 매우 애매한 처지에 있는 교감이 자기에게 부여된 역할을 어떻게 자각하고 행사하느냐에 따라 직무수행의 양상이 다르다고 하겠다. 교감의 역할을 사례로 생각해 본다.


참고문헌
1. 교육부,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Ⅰ),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2. 경상북도교육청, 지식기반사회 학교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003.
3. 김진성, 최고의 교감, 최악의 교감, 2001.
4. 김정한, 장학론, 서울 : 학지사, 2002.
5. 송희식, 인류의 정신사, 서울 : 삼성경제 연구소, 2001.
6. 안병욱, 나를위한 인생12장, 서울 : 자유문학사, 2000.
7. 이군현,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7.
8. 이재영, 도초고등학교 교감, 교감의 직무 사례
9. 정범모,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서울 : 나남, 1994.
10. http://www.e여.채.kr/eduall(박세영 안산초등학교 교감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승진제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및 선진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 분석
  • 및 대표의 역할Ⅲ. 교장의 책임경영제Ⅳ.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1. 초중등교육법 교장자격기준1) 초등학교2) 중등학교2. 초중등교육법 교감자격기준1) 초등학교2) 중등학교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Ⅵ. 선진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1. 일본1) 자격기준 2) 임용 기준 및 방법3) 임용방식2. 프랑스1) 자격기준2) 임용 방법 및 절차3) 임용 및 연수4) 교장 임기5) 교장 평가제도3. 미국1) 교장자격요건2

  • [교육행정학] 교장공모제
  • 자질이 부족하다면? 우리의 교육은, 우리의 학교는 결코 좋아질 수 없을 것이다. 물론 법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교장 자체의 자질이 먼저고 법은 나중이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끝마치기에 앞서 바람직한 교장과 바람직하지 않은 교장에 대해서 우리가 생각해보았다. * BEST 교장1. 친밀형- 친밀형의 교장은 학생과 하나가 되려고 노력하는 교장이다. 즉 학교 행사등에서 그저 개회선언만 하고 가는 교장이 아니라 학생들과 어울려 같이 행사에 참여하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역할의 중요성(1) 유아교사의 심미감 성장을 위한 활동◉ Dewey(1934)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영성교육1. 영성적 인간이해에 근거한 Steiner유아교사교육논문1. 유아기 심미감 발달과 연계한 물감수업의 탐구-뱅크스트리트,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기Ⅱ. 심미감과 물감활동Ⅲ. 물감 수업의 다양한 실제Ⅳ. 논의 및 제언논문2. 표상활동을 통한 예비 유아교사의 심미감 인식Ⅰ서 론Ⅱ연구방법Ⅳ. 결론 및 제언

  • [교육전문직]교육전문직의 성격,역할, 교육전문직의 자세, 교육전문직과 관료주의, 교육전문직과 장학, 교육전문직 관련 제언
  • 장학이 실현될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교육 발전은 꽃피우게 될 것이다.참고문헌김풍, 교내 장학의 실태 분석을 통한 교육현장 개선 방향 탐색, 대전광역시교육전문직논문집, 1998권기욱 외,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 : 원미사, 2003심광한,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자질 그리고 과제, 워크숍 교재, 서울 : 교육행정연수원, 1992주삼환, 장학교장론 특강, 서울 : 성원사, 1988정태범, 장학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6하영철,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1996

  • 수석교사제 법제화 의의와 성공적 정착의 과제
  • 교감→교장으로 이어지는 행정관리자 위주의 단선형 승진체계에서, 수석교사가 되는 교수(Instruction) 경로와 교장교감으로 승진하는 행정관리(Management) 경로로 이원화 체제 개편이 가능하게 되었다.3. 수석교사의 역할과 지위1) 수석교사의 역할(1) 교과전문가로서 단위학교의 수업 및 임상장학에 관한 권한과 책임을 갖는다.수석교사는 초임교사를 지도하고 임상장학에 관한 책임을 가지며, 일반 교사들의 수업장학을 주도하여 수업기술 및 교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