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 중 학습이론, 동물학적이론,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1 / 2018.11.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 중 학습이론, 동물학적이론,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발달이론의 개요
  2.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
    1) 학습이론
    2) 동물학적이론
    3) 생태학적이론
  3. 시사점과 한계점
    1) 학습이론
    2) 동물학적이론
    3) 생태학적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목적과 아동발달이론의 중요성은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지식체계를 정립하고, 미래 아동들이 보다 좋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데 있다. 또한 아동의 발달수준을 올바로 이해하여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아동이 건전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데 있다.
현대의 다양한 아동발달이론은 아동의 발달유형에 대한 규준과 발달특성 및 개인차를 밝혀내고자 한다. 즉, 아동의 보편적인 발달유형을 찾아보고 이들이 서로 어떤 환경과 상황 및 유전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발달특성이 나타나는지 그 개별적인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아동의 발달을 도와주고 지도하기 위해 인간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과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아동발달이론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 중 학습이론, 동물학적이론, 생태학적이론을 중점으로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아동발달이론의 개요

아동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아동발달은 0~12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중략)
.
.
2. 아동발달의 다양한 이론

1) 학습이론
학습이론에서 행동주의 관점은 S(행동)-R(자극)연합의 기본적인 형태는 소련의 생리학자로서 노벨상을 받은 파블로프(I. Pavlov)의 조건형성이 핵심이다. 하나의 행동이 형성되는 학습은 반응과 관련이 없는 조건자극이 제시된 후 곧 이어 음식이나 전기쇼크 같은 무조건자극이 주어진다. 그러면 무조건자극에서 일으키는 생리적 반응인 음식에 대해 침을 흘리거나, 전기쇼크를 받은 다리를 뒤로 제치는 등의 행동, 즉 무조건반응이 나타난다. 이때의 무조건반응을 강화물 또는 강화자라고 한다. 이러한 과정이 여러 번 되풀이되면, 나중에는 조건자극만 제시해도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반응을 조건반응이라 한다.

참고문헌
1. 현정환(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2. 이숙재 외 공저(2016),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3. 이선경ㆍ하선경(2011),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4. 정인숙ㆍ유영금 외2명(2008),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아동의 교육 프로그램⑴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이론⑵ 시라큐스 프로그램⑶ 대구 덕회학교 학습 프로그램3) 자폐아 치료 및 교육과 가정과의 관계⑴ 자폐아 가정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⑵ 부모의 역할⑶ 가족들의 협조⑷ 가족놀이3. 자폐 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의 현황 - 논문참고1) 미국의 프로그램2) 일본의 프로그램3) 우리나라의 프로그램4.결과 및 분석 - 논문 참고1) 자폐아 가정의 교육 및 지도 현황2) 특수조기 교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발달과업, 단계명칭, 자아특질, 주요범위 연결하여 이해하기)E.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분석심리이론:원형,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의 개념이해, 양성성, 생활적에너지-리비도, 중년기의 개별화개념 / 개인심리이론 : 열등감, 보상, 우월성추구,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학적 이론에릭슨은 독일 심리학자로서, 1902년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그는 대학의 정식 학위가 없는 학자로, 하버드 대학원의 교수직을 갖고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프로이드와는 달리 아동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에 관심을 보였다.에릭슨은 인성의 발달을 생물학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개인적인 차원 등 세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학습발달이 느린 장애아동에게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두 번째로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노래를 통하여 장애아동이 박자와 리듬을 인지하고 오감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인지치료로 사용되어진다.세 번째로 미술치료, 요리교실, 방문견학 같은 특별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리교실과 같은 경우 불을 사용해 봄으로써 불조심에 대하여 인지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목적이 되기도 한다. Ⅱ. 이론적 배경1. 장애의 기초적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