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숲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 효과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3 / 2018.11.03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숲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유형을 살펴보고,
숲체험프로그램의 국내외 실천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숲 체험 활동이란?

2. 숲 체험 프로그램의 목적

3. 숲 체험 프로그램의 필요성

4. 숲 체험 프로그램의 효과

5. 숲 체험 유치원의 운영 형태

6.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프로그램 사례
1) 트롤(Trolle) 숲 유치원 사례
2) 타타투크(Tatatuk) 숲 유치원 사례
3) 매일형 유아 숲 체험원(숲 유치원)
4) 체험형 숲 유치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숲 체험 활동이란?

숲 체험 활동에서 체험활동의 의미는 ‘경험’과 ‘체험’의 비슷한 뜻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한국어 대사전에서는 경험의 의미는 첫째, 직접 느껴 보거나 겪어보거나 함. 둘째, 직접 겪음으로서 지식과 기능 따위를 얻음, 또는 그 지식이나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체험이란 ‘몸소 겪는 경험(experience)’으로, 특별한 인격이 직접적으로 경험한 일체의 심적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 볼 때 ‘경험’과 ‘체험’은 모두 직접 겪은 것이라는 뜻에서는 혼용하여 사용될 수 있지만 ‘체험’은 경험에 비해 직접 겪어본 것을 보다 강조하는 느낌을 준다.
체험 교육은 머리로 세상을 바라보는 데서 벗어나, 우리가 원래 자연에게 받은 몸과 마음이 가장 자연스럽게 느끼고 반응하는 방식으로 자연을 이해하게끔 이끌어 주는 과정이다. 체험활동이란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오감을 통하여 직접 체험하고 온몸으로 체득하는 모든 것으로서 학습과 관련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교육적 효과를 의미하기 때문에 체험활동은 모든 감각기능을 통한 놀이로 느끼고 이해하는 대상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Wilson(1996)은 숲 체험 활동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강영식, 2009).
첫째, 숲 체험 활동은 적응행동을 도와 환경에 대한 독립적 적응능력을 길러주며, 구조화된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자연환경 속에서 적용하고 연습해보게 한다. 둘째, 심미감을 발달시킨다. 셋째, 자연 상태의 물리적 특성을 조작해 봄으로써 인지적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넷째, 무궁무진한 대화 내용을 제공하여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며, 넓은 공간에서 오감을 활용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감각 운동 발달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자신이외의 생명체나 사물에 대한 관심과 돌보고자 하는 욕구는 숲 체험 활동을 통해 사회?정서발달에 효과적이다. 숲 체험 교육은 유아들에게 모든 감각기능을 통해 숲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참고문헌
강영식, 숲 체험 활동이 환경 친화적 태도와 생명존중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곽노의, 자연주의 사상, 제1기 숲유치원지도자과정 교원연수 자료집, 서울교육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2011.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2013.
김수정, 생태체계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숲 유치원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김시내,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자아존중감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김은숙, 한국 최초 숲 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김은숙,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친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김은정.조부경, 사진을 활용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 감수성 및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남효창, 애들아 숲에서 놀자, 추수밭, 2006.
서영민, 자연물 주제중심통합 유아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온은아,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지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유근종, 숲유치원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표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유근종, 숲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와 교사의 변화, 배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유주리, 숲체험이 초등학생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윤경애, 숲놀이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감소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이명환, 숲 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이명환, 독일의 숲유치원. 숲과 문화, 2008.
이인원,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이재영, 학교숲을 활용한 환경교육, 학교숲과 환경교육, 2008.
장희정?박인기, 숲유치원에서 쏙쏙 뽑은 누리과정, 호미, 2015.
조규성, 아이들은 숲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천경화, 숲에서의 놀이가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최금숙?최인화, 숲 체험활동이 어린이집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7권 제1호, 2013.
Tschon, 아동기의 자연체험 ? 삶을 위한 영감 : 숲유치원에서의 발도로프교육학, 2012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학술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에 관한 연구
  • 및 건축 등 관련직 2) 일반관람객 (특히 영유아, 초등학생과 부모)2.6.3 Positioning (포지셔닝)1) 20대의 예비 예술이, 건축전공자 등 혹은 20, 30 대 이상 예술 및 건축 등 관련직 문화예술에 대한 학습과 의식 공유, 수준 높은 공 연 및 전시 등 교류노력철저한 마스터플랜과 건축코디네이터에 의한 헤 이리 건축 예술 공유2) 일반 관람객교육 프로그램 및 일일체험 등과 같은 이벤트와 홍보 강화특히 영유아, 초등학생 및 부모의 경우 문화 예술 에 대한 교

  •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및 운영현황, 교육 프로그램, 사례
  • 유아들의 야외 활동 부족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요컨대, 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교통량 증가와 컴퓨터, TV등의 매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외형적 변화는 유아의 성장에 있어 ‘자세결함’과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언어의 빈곤, 감정 표현능력의 부재 등 정신적인 면에서도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그림 숲유치원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아이들출처 : www.san.

  • [교육활동]교육활동의 역사,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현장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활동의 우수사례,과제
  • 사례1. 필요성과 목적2. 운영의 실제1) 운영의 방법2) 운영의 실제3. 운영의 성과(효과)Ⅶ. 향후 교육활동의 과제1. 4+1 양성 임용제2.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장을 선발하고 교장과 지도적 교사들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자율과 권한을 부여하도록 한다3. 연수 이수 학점 누진 보상제4. 교원경력 기록부제 도입5. 논의 구조 구축6. 실험과 시도를 지원하는 제도7. 직업 정신 함양 프로그램참고문헌Ⅰ. 교육활동의 역사임시정부는 상해시대(1919

  • 다문화 가정의 지역사회 참여 및 정체성 찾기 프로그램
  • 및정책모델내용사회계획 및 정책모델은 각종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합리적인 면을 강조한다. 이 모델에서는 공식적인 계획과 정책 준거틀에 대한 설계가 핵심적이며, 계획이나 정책집행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과업목적에 초점을 두고 있다.적용포천시 내의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과 공공 근로사업, 체육시설, 군인과 함께 하는 다문화 체험이나 주말 농장 같은 여러 가지 사회계획을 수립한다면 다문화

  • 영유아 생태주의(친환경)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평가-친환경프로그램-■ 목 차 ■1. 생태주의의 개념과 등장배경1) 생태주의의 개념2) 생태주의의 등장배경2. 생태주의의 기본전제1) 생태주의 자연관2) 생태주의 세계관3. 생태주의 교육과정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교육의 원리4)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4. 생태주의 교육과정의 사례1) 숲 유치원이란2) 독일의 사례: 숲 유치원3) 한국의 숲속여행(숲체험)4) 우리나라의 사례: 공동육아협동조합5. 결론 및 제언1. 생태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