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인터넷홈쇼핑의 일반화와 소비자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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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소비자보호법
1) 의의
2)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
3) 소비자 피해구제의 방법

3.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1) 전자상거래법의 목적
2) 적용범위
3) 다른법률과의 관계
4) 청약철회제도
5) 사업자의 금지행위

4. 전자상거래관련사례

5.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2.소비자보호법

1) 의의

소비는 우리들의 생존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요건이며, 소비자의 이익보호는 바로 국민의 권익보호로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헌법 124조에서는 “국가는 건전한 소비생활을 계도하고 생산품의 품질향상을 촉구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운동을 보장한다”고 밝히고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제정된 ‘소비자보호법’에서는 소비자의 기본적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사업자의 의무와 소비자단체의 역할 등을 규정하고 있다.

2)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

소비자의 권리는 헌법에는 명문의 규정이 없지만 새로운 유형의 현대형 인권으로서 다양한 측면의 헌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복합적 기본권으로 이해하고 있다.
소비자 보호법 제3조에서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즉 소비자는 스스로의 안전과 권익을 위하여
 모든 물품 및 용역으로 인한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안전할 권리)
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알 권리)
 물품 및 용역을 사용 또는 이용함에 있어서 거래의 상대방, 구입장소, 가격, 거래조건 등을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선택의 권리)
 소비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사업자의 사업활동 등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시킬 권리(의견을 반영할 권리)
참고문헌
쉬운 법 편안한 생활 . 형설사 . 김범주
생활법률 . 법원사 . 이덕환 외
뉴 전자상거래법 . 청림출판 . 나승성
일반인을 위한 소비자보호 생활법률의 기본지식 . 가림출판 . 김성천
전자거래와 소비자보호관할 . 한국법제연구원 . 한충수
http://www.cpb.or.kr/ -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scourt.go.kr/ - 대법원
http://www.kinds.or.kr/ - 언론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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