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법률] 홈쇼핑의 허위과장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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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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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우리나라 홈쇼핑의 현황
1. 홈쇼핑의 현황
2. 여러 구매 장소의 장점과 단점
II. 허위 과장 광고의 실태
1. 허위광고와 과장광고의 의미
2.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판례
3. 허위 광고 사례
4. 변액보험 과장광고 신문사례
III. 홈쇼핑 광고의 모범적 사례
기사발췌
IIII. 허위 과장광고에 대한 소비자 보호
1. 홈쇼핑 과장 광고의 처벌
2. 불법 과장광고에 대한 외국의 규제노력
V.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의한 보호절차 (광고)
1.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 의한 보호절차
2. 그 외 내용증명 우편 작성법 (소비자가 불이익, 또는 피해를 당했을때 신고하는 방법)
VI.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 소비자 주권
- 권리 8가지
- 역할 5가지
* 관련 법률
표시·광고 등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 본문내용
-
1. 홈쇼핑의 현황
(1)홈쇼핑(케이블)산업의 특성 및 경쟁현황
1995 년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케이블TV는 시청자가 방송의 주체가 되는 현대 뉴미디어의 총아로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살린 정보초고속도로 구축의 기간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케이블TV 산업은 약 200여개의 프로그램 공급자(PP ; Program Provider), 119개의 시스템 운영자(SO ; System Operator) 및 파워콤 등 다수 사업자가 운영하는 전송망사업자(No ; Network Operator)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케이블TV 시청 가구는 약 1,100만으로 우리나라 총 세대수의 약 68% 에 달하며, 케이블TV홈쇼핑사로서는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2001년 3월에 신규로 승인을 득한 ㈜현대홈쇼핑,㈜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있다.
케이블 TV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라는 영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첨단 유통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를 통해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장소까지 배송해 준다. 고객이 상품을 직접 보거나 만져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업체들의 끊임 없는 노력으로 1995 년 8월 첫 방송 이래 높은 성장을 거듭하여 9여년의 짧은 기간 동안 2003년 총 시장규모 4조원을 넘는 산업으로 발전했다.
TV 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 Sourcing,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다양한 서비스가 필수적이다. 케이블TV 홈쇼핑은 또 카탈로그, 인터넷 등 관련 무점포 산업으로 확장이 가능해 유통업을 비롯한 국내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공익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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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홈쇼핑 공시자료 및 한국통신판매협회 자료
http://company.gseshop.co.kr/attach/ma... (260k, 2004. 06. 10)
www.hanastock.co.kr
www.cacpk.org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서울특별시전자상거래센터
작은권리찾기운동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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